SK네트웍스, 3세 경영체제 본격화
SK네트웍스가 최신원 전 회장의 장남인 최성환 사업총괄(사진)을 사내이사로 선임한다. SK네트웍스의 3세 경영체제 전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SK네트웍스는 오는 29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최 총괄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한다고 11일 밝혔다.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최 전 회장이 지난해 10월 사임하면서 사내이사 한 자리가 줄었다.

최 총괄은 최종건 SK그룹 창업주 차남인 최 전 회장의 장남으로 1981년생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조카이기도 한 그는 런던비즈니스스쿨(LBS)에서 MBA(경영학석사) 과정을 마쳤다. 2009년 SKC 전략기획실 차장으로 입사했다. 이후 SK㈜ 상무와 글로벌사업개발실장을 거쳐 2019년 SK네트웍스에 합류했다.

재계에선 최 총괄의 사내이사 선임을 계기로 SK네트웍스의 3세 경영체제 전환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다. SK네트웍스의 최대주주는 지분 39.14%를 갖고 있는 그룹 지주사 SK㈜다. 최 총괄은 지분 1.89%를 보유한 개인 최대주주다.

최 총괄은 SK네트웍스에서 블록체인을 비롯한 미래 신사업 투자에 주력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SK네트웍스는 ‘사업형 투자회사’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이사회는 최 총괄을 사내이사로 선임해 기업가치 제고와 성장을 위한 실행력을 강화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