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인원제한 업종 포함·연매출 기준 완화 검토…범위 넓혀야"
"통합내각, 대연정 구상 아냐…진영 구속 없는 등용·정책 말한 것"
공수처 폐지 주장엔 "문제 드러날까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일방적 주장"
이재명 "여전히 지원 미약…최소 25조원은 훨씬 넘는 추경 해야"(종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1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과 관련해 "가능하면 빨리, 대규모로 편성해서 대비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공공의료 확충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미 추경으로 편성된 예산을 다 써버린 상태라서 앞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가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경은 어차피 할 수밖에 없는 상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제가 포퓰리즘 공격에 위축돼서 25조원을 (투입)하자고 이야기했는데, 다행히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50조원을 말씀하셨고 이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100조 지원을 말씀하셨다"며 "저는 최소한 제가 제시한 금액은 훨씬 넘어서는 규모로 추경을 준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나 김 위원장께서 '당선되면 하겠다'는 이야기로 국민들을 우롱하고,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하는 자영업자·중소상공인들을 모멸하지 마시고 추경에 적극 참여해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정부의 소상공인 500만원 선지급 방침과 관련해서도 "정부 대응방식에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면서도 "여전히 지원이 미약하다고 믿기 때문에 정부에 증액 지원, 더 완전한 지원, 피해 보상을 위한 조치를 계속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도 "(정부는)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에 각 250만원씩 금융지원을 한 후 사후 정산으로 산정된 보상금과 상계한다는 계획인데, 지난 3분기 평균 보상금이 300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부족하다"며 "기왕 대출 프로그램과 연계한 만큼 추가 지급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상도 영업시간 제한업종에 국한했다"며 "당정이 인원제한 업종 포함과 연매출 기준 완화를 검토하는 만큼 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재명 "여전히 지원 미약…최소 25조원은 훨씬 넘는 추경 해야"(종합)
한편 이 후보는 전날 자신이 '협치정부, 통합정부, 실용내각'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나치게 멀리 가서 '대연정 아니냐', '정치 연대·연합 이야기하는 것 아니냐'고 말씀하시는데, 아직 거기까지 구상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재 등용과 정책 채택에서 진영에 구속되지 않겠다, 광범위하게 인재를 쓰고 정책 집행하겠다는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국가 경영에 있어 인재를 중용해 역할을 부여하고 정책을 채택·집행하는 데 내편 네편, 보수 진보, 좌우를 가리지 말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내각 구성에서 우리 진영, 가까운 사람, 아는 사람을 넘어 경계 없이 유능한 사람, 실력있는 사람들을 최대한 배치하겠다는 뜻으로 제가 실용 내각, 통합 내각 이러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일각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폐지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공수처는 검찰의 직권남용이나 부실수사 등을 단속하기 위해 국민적 합의에 의해 만든 제도다.

이게 불편한 사람이 철폐하고 싶을 것"이라며 "공수처에 의해 자신의 문제가 드러날까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 측에서 대장동 문제에 한해 토론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질문에는 "그것도 '윤핵관'이 한 이야기로 봐야 하느냐"며 "선대위의 공식 입장이 아닐 거라고 믿는다.

어떻게 국민들에게 이런 제안을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