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독도 몽니'에 외교부 "명백한 우리 영토" 원칙적 입장 강조
경찰청장 독도 방문 애초 비공개 추진…현장대원 격려 목적(종합)
한일 간 냉랭한 관계를 다시금 부각시킨 김창룡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은 이달 초부터 비공개로 추진됐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격오지에서 고생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치안현장 방문 성격으로 독도와 울릉도 방문을 준비했다.

이 과정에서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실무선에서 사전 협의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장이 영토인 독도를 방문하는 것은 외교부 등의 허가 사항은 아니다.

실무 협의 과정에서는 김 청장의 일정이 비공개였기 때문에 별다른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측도 김 청장이 올해 5월 가거도 등 도서 지역을 방문했던 사례를 들어 치안 현장 방문임을 강조했다고 한다.

치안 총수인 경찰청장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2009년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 이후 12년 만이다.

앞서 지난달 21일에는 제76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이영상 경북청장이 독도경비대를 찾아 경비대원들을 격려했고, 방문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그러나 독도 방문 전날인 15일부터 현직 경찰청장이 독도를 방문한다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하며 일정 자체가 외신에까지 주목받았다.

경찰은 김 청장 방문에 대해 2023년 의무경찰제 폐지에 따라 올 초 독도경비대가 전원 일반 경찰로 바뀐 만큼 치안총수가 현장 경비대원들을 격려하고, 해양경계과학화 사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의 방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청장 독도 방문 애초 비공개 추진…현장대원 격려 목적(종합)
그러나 일본은 이에 대해 극도로 민감하게 반응하며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은 독도 방문 당일인 16일 오후 한국 정부에 김 청장의 일정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어 워싱턴DC에서는 한미일 3국 외교차관 협의회 후 공동으로 열려던 기자회견까지 무산시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홀로 회견에 나섰다.

미국이 아태지역 대표 동맹인 한국·일본과 함께 3각 공조를 강조하려던 자리인데, 주최자인 미국에 대해 외교적 실례까지 무릅쓰며 일방적으로 불참을 통보한 것이다.

다만 한국 정부는 일본의 이번 행동에 대해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 어떠한 변화도 없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이번 독도 방문에 대해 경찰청과 협의했는지를 공식 확인하지 않고 "독도는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는데, 일본이 이를 독도 분쟁지역화에 활용할 가능성 등을 경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 역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현장 대원 격려 목적이었다는 방문 취지를 강조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