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께 배운 가장 큰 가르침은 기업은 국민에게 짐이 돼선 안 되며 항상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존재가 돼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회고록 《열정은 잠들지 않는다》의 헌정사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아버지는 일평생 조국의 번영을 꿈꾸며 경제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고심하신 분이었다”고 고인을 기렸다.

신 회장은 아버지이자 롯데 창업주였던 신 명예회장에게서 기업인이 가져야 할 사명감과 책임감을 배웠다고 회고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임직원과 공감하는 법, 겸손과 나눔의 미덕을 배웠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회고록을 통해 고인의 발자취가 기억되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그는 “젊은 나이에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사업을 일군 강한 열정과 조국으로 돌아와 기업을 세우고 경제발전에 밑거름이 되고자 한 의지, 국민의 삶을 바꿔보겠다며 새로운 산업의 기틀을 닦은 혜안을 내 기억 속에만 담아둘 수는 없었다”며 “아버지께서 걸어오신 삶의 여정과 삶을 가득 채웠던 도전의 시간들을 모았다”고 밝혔다.

아들로서 아버지를 향한 절절한 그리움도 드러냈다. 신 회장은 “아버지는 더없이 따뜻하고 든든한 언덕이면서 아버지이기 전에 세상에 둘도 없는 스승이었다”고 추억했다. 이어 “쩌렁쩌렁하게 호령하던 모습도, 파안대소하며 박수를 쳐주던 모습도, 따뜻하게 어깨를 감싸며 격려해주던 모습도 이제 다시 볼 수 없는 추억이 됐다”며 “시간이 갈수록 두텁게 쌓이는 그리움을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롯데그룹은 다음달 3일 신 명예회장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기념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회고록 발간 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신 명예회장을 기리는 기념관을 열 예정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