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도청 국감 전후 지사직 사퇴 전망…도정 공백 차질 불가피
부지사 권한대행 체제 되면 기존 정책 유지 '관리형' 도정 예상
민선 7기 남은 8개월여 경기도정 어떻게…이재명 기조 유지되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되면서 지사직 중도 사퇴가 예고돼 향후 경기도정 운영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지사는 공직선거법상 대선 90일 전인 12월 9일까지만 사퇴하면 되지만, 대선에 집중하기 위해 이르면 이번주 중, 늦어도 이달 말이나 11월초 지사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남은 민선 7기의 경기 도정은 내년 6월 지방선거로 7월에 새 지사가 취임할 때까지 8∼9개월간 행정1부지사의 권한 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 특유의 조직 장악력으로 도정 성과…반작용도 우려
공직선거법상 내년 4월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경기도지사 보궐선거도 가능하지만, 남은 임기가 1년 미만이면 선거위원회 결정에 따라 보궐선거를 치르지 않을 수 있다.

보궐선거를 치르지 않으면 내년 6월까지 경기도는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될 수밖에 없어 일부 도정 공백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이 지사가 재임 중 특유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조직을 장악해 도정 성과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그의 공백에 따른 반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 지사는 도민이 선출한 공직자이자 일꾼으로서 지사직 사퇴 시점까지 의무와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 지사의 대선 캠프도 지난 6일 "이 지사가 올해 국감에 예정대로 임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다음 주 18일과 20일 예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감까지는 피감기관 책임자로서 임무를 수행한 뒤 사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하지만 당내에서 여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대선에 집중해야 하고,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에 대한 정치 공방이 될 것이 뻔한 국감에 참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강하게 나오면서 '국감 전 사퇴'로 선회하는 듯한 기류가 감지된다.

이 지사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개인적으로는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지사직으로 계속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라면서 "다만 당에서 다른 의견을 주시는 부분이 있어서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다음 달 2일부터 12월 17일까지 46일간 열려 내년도 예산안 등을 다룰 경기도의회 정례회에도 4∼5차례 출석이 예정돼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참석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지사의 대선캠프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지사의 의무만 있었다면, 앞으로는 후보로서 책임과 의무도 있지 않냐는 당 안팎의 의견이 많다"며 "제로베이스에서 지사직 사퇴 시점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선 7기 남은 8개월여 경기도정 어떻게…이재명 기조 유지되나
◇ 이달 부임한 '오병권 대행 체제'…관리형 도정 불가피
이 지사가 지사직을 사퇴하면 경기도정은 오병권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한다.

오 부지사는 경기도에서 경제실장(2016년), 기획조정실장(2016∼2018년)을 지낸 후 3년 가까이 도청을 떠나 있다가 이달 8일 자로 다시 부임했다.

이 때문에 도정을 파악할 시간 부족과 그에 따른 도정 동력 약화가 일시나마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표 시책을 실행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던 정무라인의 대거 이탈로 일부 도정의 차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정무라인의 별정직 및 임기제 공무원들은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레이스를 시작하기 전인 지난 6월 선발대 격으로 1차 나갔고, 경선이 시작된 7월에 본진 격이 2차로 사표를 냈다.

이 지사의 지사직 사퇴와 동시에 남은 정무라인 직원들마저 나가면 이들이 주도적으로 추진, 관리해 온 일부 도 시책 사업들이 흔들리거나 표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도청 내에서는 크게 우려할 상황이 아니라고 말한다.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내년 대통령선거,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자체 행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선거 영향으로 실질적으로 제약되는 것이 많아져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기보다는 관리행정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가 되더라도 그동안 기조대로 누수 없는 행정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순하 경기도청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도 "정무라인 공백이 도정에 영향이 없진 않겠지만, 지사가 공약한 굵직한 사업들은 이미 추진됐거나 진행 중이라서 권한대행 체제가 되더라도 도정이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역시 "하반기는 국정감사, 행정사무감사 등으로 바쁜 시기라서 도정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민선 7기 남은 도정은 새 사업을 하거나 확장하긴 어려워 관리형 체제로 갈 것"이라며 "도의회는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예산 심의가 남았는데 비효율적인 사업은 과감하게 지적하고 잘 된 정책은 예산을 담아 힘을 싣겠다"고 말했다.

민선 7기 남은 8개월여 경기도정 어떻게…이재명 기조 유지되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