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한끼는 내 자산을 지키는 든든한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한경 글로벌마켓' 유튜브 채널에서 '허란의 여의도나우'로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업황 우려로 지난달 급락했던 국내 반도체주가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70%를 장악하고 있는 디램(DRAM) 반도체칩은 가격 하락 우려가 여전한 상황인데요. 올해 4분기부터 내년 1분기 디램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는 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지난 2일 유튜브채널 한경 글로벌마켓의 ‘허란의 여의도나우’에 출연해 “올해 4분기 디램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건 이미 지난 8월 주가가 급락하며 선반영 돼 있다”며 “내년 1분기 디램 시장은 경착륙이 아니라 연착륙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노근창 센터장이 내년 1분기 디램 시장이 예상보다 괜찮을 것이라고 본 이유는 무엇일까요?

中 핸드폰업체, 재고 확보 나서나

노 센터장은 “중국 핸드폰업체들이 재고 축적에 나서면서 다램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동안 중국 핸드폰업체들은 비메모리 부품난 때문에 재고를 소진하고 있었는데요. 대만의 TSMC, 중국 SMIC 등 파운드리 업체들의 2분기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량이 지난해 연말 대비 12인치 웨이퍼 기준 8만1000장 증가했다는 점에 노 센터장은 주목했습니다.

그는 “삼성갤럭시 폴더폰이 인기가 많은데다 애플의 아이폰 13이 출시되면서 중국 핸드폰 업체들도 경쟁을 하기 위해 재고 축적에 나설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고성능 D램 'DDR5' 출격 준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빅테크들의 고성능 디램 수요도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고성능·저전력 디램 DDR5는 2022년 3분기 침투율이 10%에 달하고 연말 30%까지 고속 성장할 전망입니다.

노 센터장은 “내년 3월 양산되는 인텔의 신규 CPU 사파이어래피드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크다”며 “이 CPU에는 DDR5와 신규 OS인 PCIe5.0이 적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들도 자체 보안을 강화하고 ‘멀티클라우드’를 채택하면서 고성능 서버용 D램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며 “내년 DDR4 디램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DDR5의 가시성이 보이면서 삼성전자 주가는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디램 가격 떨어져도 삼성전자 주가 오른다고? [허란의 경제한끼]

주가를 좌우하는 건 서버용 디램

노근창 센터장은 서버용 디램이 삼성전자 주가 향방을 좌우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내년 글로벌 디램 출하액의 42%에 달하는 서버용 디램이 삼성전자 주가의 결정적인 요인”이라며 “모바일 디램 비중은 출하액의 40% 정도를 차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업황 지표로 자주 사용되는 PC 디램 현물가격은 비중이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며 “눈에 보이는 지표라서 상징성은 있으나 왜곡이 생기고 거기에서 투자 기회가 생기기 마련”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럼 언제사나?


노 센터장은 “메모리반도체 사이클이 짧고 복잡해지면서 업황을 치열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며 “4분기 디램 가격 하락에 너무 겁먹지 말고 주식이 쌀 때 사는 게 최선의 전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단기적인 조정시 주가 바닥으로는 삼성전자는 2021년 주당 순자산가치(BPS)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 1.5~1.6배 수준인 7만3000원선, SK하이닉스는 PBR 1배 수준인 10만원선을 제시했습니다.

그럼에도 4분기 업황이 불안한 투자라면, 최적의 타이밍에 삼성전자에 투자하고 싶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까요? 노 센터장은 연말에 나올 내년 1월 서버용 디램 가격을 보라고 강조합니다.

내년 1월 서버용 다램이 어느정도 하락폭에 그치면 삼성전자를 사야하는 걸까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채널 한경 글로벌마켓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