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케이에스비 튜젠,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하는 바이오 혁신신약 발굴 박차
케이에스비 튜젠은 건국대 바이오이미징센터의 구성원을 주축으로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김보경 교수와 센터 연구담당 책임자인 정승효 박사가 지난해 8월 공동 설립한 근감소증 혁신 신약 개발 벤처기업이다. 아직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인정하는 치료 약물이 없는 노인성 근감소증 분야에서 두 연구자가 쌓아온 결과물을 한데 모아 KSB-10201 등 3종의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타깃 분자 2종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케이에스비 튜젠은 이런 성과를 듀센형 근이영양증, 만성신장병, 당뇨병 환자의 근육 기능을 개선하는 곳에도 활용하고 있다. 연구, 개발, 수익 창출이 유기적으로 순환하는 구조를 구축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정승효 대표
케이에스비 튜젠
정승효 대표 케이에스비 튜젠
근육의 생리현상이 파괴된 탓에 발생하는 근감소증은 근육 이외에 뇌신경, 간, 심장, 혈관 등 장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케이에스비 튜젠은 간에서 분비되는 피튜인 단백질이 근섬유의 위축을 유발한다는 사실에 착안해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피튜인 단백질은 정 대표가 세계 최초로 발견한 급성심근경색 유발 물질이다. 혈관은 고지혈, 고혈압 환경에 노출되거나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하면 혈관 플라크가 생성되는데 간에서 분비된 피튜인 단백질은 혈관 플라크를 붕괴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정 대표는 피튜인 단백질이 근육으로 이동할 경우 마이오스타틴과 수용체를 공유하며 근섬유의 위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케이에스비 튜젠은 피튜인 단백질의 생산을 억제하거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피튜인 단백질 기능을 조절하는 근감소증 치료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정 대표는 피튜인 단백질을 바이오마커로 삼은 기초 및 응용연구를 마무리하고 억제 효능을 보유한 항체 또는 펩타이드의 효능을 입증하는 단계에 들어갔다. 올해 8월까지는 후보 물질 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가 보유한 시험분석법과 접목하면 신속히 임상진입 후보 물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KSB TUGEN 관계자는 “정승효 대표를 중심으로 구성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발군의 떠오르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