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마케팅이란 교육을 활용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스포츠마케팅, 문화마케팅, 예술마케팅 등과 마찬가지로 교육은 기업의 성과 창출을 위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교육마케팅의 활용은 아직까지는 단순히 브랜드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KT&G는 다양한 대학생 공모전을 선도하며 젊은이들의 지적 활동을 촉진하고 있고, 문화 공간인 상상마당을 설립하여 영화, 만화, 사진, 문학 관련 작품 발표 및 소통과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대학생 자동차 마케팅포럼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장 견학, 전문가 특강, 모의 경영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을 마케팅과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직접적인 성과 창출에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삼성테스코는 문화예술교육을 사회공헌과 연계하여 세계 최대 문화센터 보유 기업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고, 문화센터에서 수강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주요 고객으로 자리매김하는 부수 효과를 누리고 있다.



임플란트 전문 기업인 오스템은 임플란트 전문 교육센터를 개설하여 치과의사의 임플란트 임상지식 습득과 임플란트 시술을 지원하고, 이를 마케팅에 연계하여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교육마케팅의 활용 영역은 비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비영리기관의 경우에도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많은 대학들은 우수 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교육마케팅을 활용하고 있고, 협회와 같은 비영리단체들도 참여자나 후원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각종 컨퍼런스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통적으로 교육에 마케팅과 같은 시장 논리를 도입하는 것을 터부시해왔지만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교육시장 전문가가 필요한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원장 문종성, jsnetwork@hanmail.net]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6기(11월 첫주 오픈) 바로가기 :
http://www.hkworld.co.kr

▶▶ 2009년 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전략적 HRD 역량강화코스’ 5기(10/21~22) :
https://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121

▶▶▶ 하루만에 끝내는 ‘교육체계수립 실전 워크샵’ 3기(11/11) 바로가기 :
https://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