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가 지난달 19일 구청 청년벙커에서 한·EU 기후행동,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왼쪽부터 손봉희 한·EU 기후행동 책임전문관,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김은정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 대표.  대덕구 제공
대전 대덕구가 지난달 19일 구청 청년벙커에서 한·EU 기후행동,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왼쪽부터 손봉희 한·EU 기후행동 책임전문관,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김은정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 대표. 대덕구 제공
대전 대덕구는 지난달 19일 구청 청년벙커에서 한·EU 기후행동,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국가 에너지 전환지수가 높은 스웨덴, 덴마크 등 다양한 에너지전환 사례의 국내 적용을 위한 연구 및 시범사업을 발굴하기 위해서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협약은 기초지방자치단체와 시민사회가 에너지 관련으로 맺은 전국 최초의 협력사업이란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대전 대덕구가 탄소중립을 매개로 에너지 자립도시를 표방하고 나섰다. 지역 중심의 에너지 전환으로 에너지 자립 및 분권을 실현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모델을 개발하겠다는 취지다. 중앙정부의 톱다운 방식보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에너지 분권과 자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25일 대덕구에 따르면 2019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대덕구 법동에 에너지카페가 문을 열었다. 카페는 신재생에너지 교육과 신재생에너지 조사연구, 에너지전환 및 환경정책에 대한 주민과의 소통 등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카페 내에는 태양광 핸드폰 충전기를 비롯해 미니태양광 발전기, LED등, 에너지 교육 교구, 에너지 관련 도서 등을 비치해 주민들이 에너지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꾸몄다. 지난해 5월에는 대덕구 오정동에 에너지카페 2호점을 열었다. 외부의 전력공급 없이 자체생산 에너지로 자급자족하는 것을 의미하는 ‘넷제로’ 체험 이벤트(자전거 발전기로 과일주스 만들기)를 상시 진행 중이다. 같은 해 10월에는 미호동복지위원회, 대전충남녹색연합,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 신성이앤에스와 함께 기후위기 대응과 상수원보호구역 생태마을 조성을 위한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 활성화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대덕구 관계자는 “누구나 쉽게 기후위기와 에너지전환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덕구는 탄소인지예산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탄소인지예산제는 예산이 투입되는 각종 정책을 추진할 때 온실가스 배출 영향도를 별도로 평가하고 이를 예산 편성에 반영하는 제도다. 구는 오는 9월까지 탄소인지예산 도입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기본운영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혁신도시 중심지인 대덕 연축지구를 에너지자립도시로 만들기로 했다. 연축지구 개발은 연축동 249 일원(24만1650㎡)에 1607억원을 투입해 인구 3000명을 수용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이곳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다수의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낙후된 현 대덕구청도 옮겨간다. 공공시설은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설비하고, 지역분권형 전력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대덕구청사는 제로에너지 건물로 짓고 행정 차량은 전기·수소차로 대체할 계획이다.

구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도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만보걷기에 동참하는 구민들에게 지역화폐인 ‘대덕e로움’의 포인트를 적립해줄 예정이다. 600가구에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발전시설을 보급하고 주택, 상가, 공공시설 등에 태양광 502개소, 태양열 60개소를 설치하도록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도 벌이기로 했다. 박 구청장은 “대덕구를 우리나라 에너지 절약의 모범 사례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