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세실업이 직격탄을 맞게 됐다. 미국에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의류 매장들이 문을 닫고 주문량도 급감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한세실업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한세실업의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절반 이상 줄었을 것이란 추정도 나온다.

美 주문 급감, 실적회복 제동…'수출 절벽'에 우는 한세실업
31일 섬유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의류 브랜드 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30일(현지시간) 매장 폐쇄를 무기한 연장하고 약 8만 명의 매장 직원 대부분을 일시적으로 해고했다. 또 다른 의류 브랜드인 올드네이비 역시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의 매장 전체를 2주간 폐쇄했다.

미국 패션업계가 얼어붙으면서 이들 업체에 의류를 공급하는 한세실업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한세실업은 갭 올드네이비 언더아머 자라 등 글로벌 의류 브랜드에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한다. 전체 매출에서 미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으로 92%다. 미국뿐 아니라 중국 사업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자회사인 한세엠케이는 중국 시장에서 NBA 브랜드를 주력 사업으로 밀고 있다.

코로나발(發) 악재가 겹치면서 시장 전문가들은 한세실업의 올 1분기 실적이 지난해보다 절반 이상 줄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세실업이 올 1분기 매출 4372억원, 영업이익 20억원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1분기 한세실업의 매출은 4228억원, 영업이익은 51억원이었다.

실적이 크게 악화되자 한세실업은 지난주부터 비상경영대책협의에 들어갔다. 신입사원을 뽑기 위해 인적성시험까지 치르는 등 공채 과정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면접을 앞둔 채 중단했다. 의류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 거래처로부터 선적 중단 및 납품 무기한 연기 등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외 의류 브랜드들이 영업을 중단하면 벤더업체들은 재고 증가, 이익률 하락 등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나수지 기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