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격리조치를 위반할 경우 공동체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작은 구멍 하나가 둑을 무너뜨린다. 국민 모두가 불편을 감수하며 공동체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때 한 개인이 모두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하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4월1일부터 시행되는 해외 입국자 의무격리 조치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늘어나는 해외유입에 대해 더욱 강력한 조치와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고 내일부터 시행되는 해외 입국자 2주간 의무격리 조치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밀한 관리를 주문했다.

최근 일부 종교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방역소홀과 정부 지침 미이행으로 집단 감염환자가 발생하는 데 대한 문제의식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망자를 줄이는 데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고 다중시설을 통한 집단 감염을 막는 데 방역당국이 역량을 집중해주기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그러면서 "집단 감염이 한군데서 발생할 때마다 우리 국민의 고통이 그만큼 커지고 경제가 무너지고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사실을 무겁게 여기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개방형 선별진료소 검사받는 미국발 입국자 /사진=연합뉴스
개방형 선별진료소 검사받는 미국발 입국자 /사진=연합뉴스
전날 78명으로 떨어졌던 국내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대구 제2미주병원서 또 다시 58명의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수도권 만민중앙교회 교인들의 추가 감염으로 125명으로 늘었다.

4월6일 개학 연기와 관련해선 "지금으로선 연기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학사일정에 차질이 생기고 학생들의 학습 피해 뿐 아니라 부모 돌봄 부담도 커지겠지만 아이들을 감염병으로부터 지켜내고 지역확산 막기 위한 것으로 전문가들과 학부모 포함한 대다수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한 결정"이라며 이해를 구했다.

교육당국에 대해서는 온라인 개학을 위한 만전의 준비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경험 없는 일이라 처음부터 완벽할 순 없지만 최대한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선생님과 함께 준비에 만전 기해주길 바란다"며 "특히 온라인 학습에서 불평등하거나 소외되는 학생들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 인류가 싸우고 있는 코로나19 전선에서 국제협력과 연대는 전쟁의 승패를 가르는 무기"라면서 우리 정부의 선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한국의 방역시스템과 진단키트 등의 위상이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방역시스템과 경험, 임상데이터, 진단키트 비롯한 우수한 방역물품 등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등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며 "우리의 자산을 국제 사회와 공유하면서 공동 대응에 기여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