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계에 타격을 입은 중위소득 이하 전 가구를 대상으로 2~3월 두 달 간 생활비 월 30만 원씩 총 60만 원을 지급하는 '재난 긴급생활비지원'을 시행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박 시장이 제안한 재난 긴급생활비지원은 정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지원에 포함되지 못한 중위소득 이하 전 가구가 대상이다. 이 제안이 시행되면 정부 추경을 보완해 지금과 같은 재난에 일시적 위기상황을 겪고 있는 중위소득 이하 가구에 대한 틈새지원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총 60만 원(2개월분)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선택해 일괄 지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상품권 등을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해 영세 소상공인에게 조속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5월 말까지 사용하는 조건으로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시민의 일상이 무너지고 관광, 문화·여가, 요식업 등 민생경제가 심한 타격을 받고 있는 만큼 보다 직접적인 지원을 통해 시민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경감해주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항상 위기극복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조속히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제도 시행을 검토해 기존 복지 제도로 보호받지 못하는 코로나19로 인한 직접 피해계층에 대한 촘촘한 지원 대책을 하루라도 빨리 마련하길 바란다.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해야 지역간 형평성이 확보되고 효과도 뚜렷하다"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