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휴교, 대규모 집회 취소, 불필요한 여행 자제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내놨다.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경우를 대비한 비상계획으로,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 전략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사진)는 3일 오전(현지시간)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료서비스와 기업, 학교 등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비상계획을 공개했다.

존슨 총리는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해 잘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은 혼란에 빠질 필요가 전혀 없다”며 “평소처럼 하는 일을 계속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각종 물품을 사재기할 필요도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손을 씻는 것”이라며 “생일축하 노래를 두 번 부르는 동안 비누와 뜨거운 물로 손을 씻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코로나19에 대해 국민들이 갖는 우려는 전적으로 이해한다”며 “앞으로도 몇 주 사이에 영국에서 코로나19가 더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기준 영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40명이다. 존슨 총리는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내놓은 비상계획에는 △휴교 △재택근무 확대 △불필요한 여행 자제 △대규모 집회 취소 △기업 세금 유예 등의 내용이 담겼다. 로이터통신은 비상계획은 핵심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될 경우 백신이 개발될 까지 확산을 늦추는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맷 핸콕 보건부 장관도 이날 BBC에 출연해 “아직까지는 대규모 집회나 스포츠 행사 취소, 휴교를 권고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향후 우리가 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을지도 모른다”며 “정부는 그런 것들을 할 수 있도록 긴급 입법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긴급입법안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이동제한 지역(no-go zones)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런던=강경민 특파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