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 열린도서관 운영…지역사회에 독서문화 전파
울산항만공사는 2012년부터 CEO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아래 독서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독서문화 확산으로 창의 인재 양성, 신뢰받는 UPA 구현’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독서 친화적인 조직문화 확산’, ‘자발적 독서학습으로 성과 창출’, ‘지역사회 독서문화 나눔 실천’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독서경영을 실천하고자 한다.

임직원들을 위한 독서 마일리지 제공, 독서 동아리(북유럽, BooK You Love), 서평릴레이, UPA 시네마 등과 같은 내부적인 행사를 통해 직원들의 독서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울산항만공사는 독서경영을 통해 지역사회 독서문화 인프라 공유·확산으로 공공개방성을 적극 실현하고, 직장 내 독서환경 조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미래 역량 강화, 직원 간 의사소통의 통로 마련 등 임직원의 근무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나아가 지역사회 독서 문화 확산을 선도하는 모범적 기관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울산항만공사 독서경영은 UPA 열린 도서관을 중심으로 독서학습을 진작하는 인사노무팀과 독서 친화적 조직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도서관 총괄 부서인 재무경영팀, 지역사회 독서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국정과제추진단, 이 세 개의 팀이 협력해 독서경영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