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지난달 28일에 이어 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5일 오후 6시부터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8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달 21일과 28일에 이어 세번째로 열리는 주말 집회다. 시민연대는 지난달 28일 열린 제7차 촛불문화제 참가인원을 약 200만명이라고 주장해 과장 논란을 일으켰다. 주최 측은 “이번 주말에는 300만명이 모일 것”이라며 참가자 수가 더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찰에 낸 집회 신고 인원도 지난주 8000명에서 10만명으로 늘었다. 이들은 이번 집회에서도 검찰의 조 장관 수사 중단과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 등 검찰 개혁을 주장할 계획이다.

이날 서초동에서는 조 장관을 반대하는 맞불 집회도 열린다. 우리공화당은 이날 낮 12시30분부터 서초경찰서 앞에서 ‘태극기 집회’를 연다. 검찰개혁 촉구 집회 신고장소인 서초역 사거리와 불과 500m거리다. 다른 보수단체인 자유연대도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초역 6번 출구 근처에서 조 장관 반대 집회를 열기로 했다.

한편 경찰은 “평화집회는 보호하고, 폭력행위에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다수 인원 집결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