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 발표 기자회견 단상에 오른 홍영표-손혜원 (사진=연합뉴스)
탈당 발표 기자회견 단상에 오른 홍영표-손혜원 (사진=연합뉴스)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한 억울함을 토로하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부패방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18일 여야의 반응은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바른미래당 역시 "손혜원의 ‘삐뚤어진 욕망’의 실체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날 하루 손 의원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민주당 소속이 아니라는 게 표면적인 이유였다.

꿀먹은 벙어리가 된 민주당에 대해 이만희 대변인은 "민주당은 더 이상 영부인의 친구라는 이유로 눈치나 보지 말고 즉시 국정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문재인 정권 권력실세의 신종 부종산 투기 사건으로 불려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는 사건"이라고 공세를 펼쳤다.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0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0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물론 법원에서 결정이 난 건 아니지만 검찰의 기소에 대해 민주당이 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 같다"고 거들었다.

이어 "손 의원도 검찰이 황당한 수사를 했다는 식으로 항변할 게 아니고 이쯤 되면 겸허하게 자신이 범죄의 의도는 없었는데 검찰이 이렇게 결과가 나왔으니 법원에서 밝히겠다고 해야 한다"며 "정말 죄가 없다는 식으로 항변해버리면 검찰이 5개월 동안 수사한 거는 뭐가 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이 공인이라면 도의적인 책임이라든지 국민께 유감을 표해야 하는 게 맞지 않느냐"며 "여러 가지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서는 국민들한테 겸허해야 한다. (지금의) 자세가 굉장히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는 '손혜원 구하기'에 동조할 뜻이 없어 보인다는 게 중론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은 이날 ‘손에 손 자’도 꺼내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에 여당이 ‘손 의원 손절매’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일었다. 앞서 손 의원이 탈당하던 당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장까지 동행하며 힘을 실어주던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민주당 초선의원이, 그것도 투기 의혹이라는 불미스러운 일로 당을 탈당하는데 원내대표까지 배웅을 나와 기자회견장 연단에 선 일은 이례적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손 의원은 홍보ㆍ디자인 전문가로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에 직접 영입한 인사다. '더불어민주당'이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물론 당내 브랜드 총 책임자로 공적을 세웠다.

정의당도 손 의원에 대해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최석 대변인은 "재판을 통해 밝혀지겠지만 손 의원 측에서 현재 사실관계가 보도 내용과는 다르다고 해 이 사안에 대해 논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불구속 기소 방침에 "재판을 통해서 목포에 차명으로 소유한 제 부동산이 밝혀질 경우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의 기소 내용에 대해 "다소 억지스러운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무리한 의혹 제기 보도로 5개월 내내 강도 높게 조사받으신 분들 고생 많으셨다. 지치지 않고 끝까지 당당하게 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손 의원의 목포 '문화재 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부 사실인 것으로 보고 부패방지법,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