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어서 조만간 관련 삼성 임직원들이 줄줄이 소환될 전망이다. 증거인멸 혐의로 조사를 받았던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태스크포스(TF)팀장(사장)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할 방침이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조만간 정 사장을 재소환해 조사한 뒤 신병확보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 한 달간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로 삼성전자 및 계열사 임직원 8명을 구속한 상태다. 검찰은 삼성바이오 수사의 최종 종착지점이자 삼성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서도 가까운 시일 내에 소환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오는 7월 24일 문무일 검찰총장의 임기가 만료되고 8월 서울중앙지검장이 바뀌는 등 수사 지휘부의 교체가 예정돼 있어 가급적 다음달까지 삼성바이오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남은 한 달가량은 수사의 ‘본류’인 분식회계 혐의 수사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그동안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회계법인 신용평가사 등 삼성 외부 조직을 조사했지만 앞으로는 삼성 임직원을 본격적으로 소환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삼성전자 ‘재무통’인 이모 부사장에 대해선 구속기간을 연장해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작년 5월 10일 이재용 부회장 주재로 열린 ‘승지원 회의’에서 증거인멸과 분식회계 관련 논의가 있었다는 점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당시 회의는 경영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또 2015년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대주주인 제일모직의 가치가 부풀려져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유리한 구도가 형성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분식회계 혐의만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분식회계를 통해 누구를 속이고 어떤 피해를 입혔느냐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