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제 도입과 준공영제 등에 따른 임금 조정문제를 놓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전국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13일 도내 버스업계 노조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해법을 모색한다.

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경기도와의 협의를 끌어내기 위해 지난 10일 버스노조 측에 만남을 제안했고, 노조가 이에 응해 13일 오전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실에서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경기의회 민주당-버스노조 13일 간담회…해법 모색
간담회에는 경기지역 자동차노조(위원장 장원호), 중부지역 자동차 노조(위원장 변병대), 경기도 버스노조(위원장 윤창수)의 대표가 참석하며 업체별 단위노조 대표로 경기고속(위원장 이순창) 등 4개 업체 노조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민주당 대표단은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과 남종섭 총괄수석부대표(용인4), 민경선 정책위원장(고양4)과 교통국 업무를 소관하는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조재훈 위원장(오산2)이 자리를 함께한다.

앞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치러진 파업 찬반 투표에서 96.6%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이후 진행되는 노사 합의가 결렬되면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하게 될 상황이다.
경기의회 민주당-버스노조 13일 간담회…해법 모색
경기도는 15개사 노조가 파업을 결정해 도내 시내버스 589대가 운행을 중단하며 이 노선을 이용하는 하루 평균 12만여명의 불편이 예상된다.

노조의 요구는 임금 인상을 통해 현재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서울 버스에 준하는 임금 수준 보장과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감소분을 보전해 달라는 것이다.

사용자 측은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라 신규인력 충원이 필요한 만큼 요금인상 등 별도 재원 마련 없이는 노조 요구 수용이 불가하다며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교통부가 경기도에 요금인상을 요구하며 압박하고 있으나 경기·서울·인천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시행으로 1개 지자체만 단독 인상하기는 곤란하다는 게 경기도의 판단이다.

입장차가 첨예해 협상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는 지난 7일에도 도내 버스업계 노사, 소비자단체 대표, 도 집행부가 참여한 간담회를 여는 등 문제 해결 시도를 지속해왔다.

도의회 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은 "어려운 협상이 될 것으로 생각하나 도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 불편이 초래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사안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