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 속에 용역이 폭력 행사" vs "불법점유 측 폭력 90건…벌금 누계 1억원"
시민단체 "수협,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단전·단수 중단하라"
구(舊) 노량진수산시장 철거를 앞두고 상인들과 수협 측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노점상·노동자 등 시민단체들이 "수협은 반인권적 조처를 중단하고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 해결하라"고 규탄했다.

민주노총·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등 시민단체 모임인 '민중공동행동'은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수협의 단전·단수 조치 이후 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는 암흑 속에서 온갖 인권 유린이 자행됐다"면서 "수협은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는 상인을 불법점거 세력으로 낙인찍고 용역을 동원해 폭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수협은 명도집행이 불가능하니 단전·단수를 했다고 하지만, 애초에 명도집행 자체가 잘못된 것이었다"면서 "수협은 상인들과 수십 차례 협상했고 양해각서도 체결했다고 하지만 신시장은 애초 상인들과의 약속과 다르게 지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상인들은 시장에서 한평생 장사하며 열심히 살기만 했을 뿐"이라면서 "수협 김임권 회장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상인들을 내보내라'고 지시했다는데, 이는 명백한 폭력 사주"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 의장은 "노량진수산시장은 상인들이 피와 눈물로 만든 시장인데, 그 덕분에 시장 땅값이 오르니까 수협이 더 많은 이윤을 챙기려고 상인을 내몰고 있다"면서 "신축 시장 건물은 수산시장 특성상 장사에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월세는 더 많이 내야 하는 불합리한 조건"이라고 꼬집었다.

윤헌주 민주노련 노량진수산시장 지역장은 "수협은 수산시장을 인수할 때 시장 자체보다는 여의도에 인접한 2만2천평의 땅에만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1조2천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받아 빚이 많다 보니 부동산 개발이라도 해서 빚을 갚으려 하는 것 같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참가자들은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단전·단수 조처 철회, 구 시장 존치, 김임권 수협 회장 처벌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수협 측은 시장 현대화 사업에 반대하는 측과 타협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수협은 "불법점유자 측으로부터 입은 폭행과 특수상해 등 범죄 피해 건수가 3년간 90건에 육박한다"며 "이들에게 부과된 벌금 누계액만 해도 1억원이 넘어섰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회 집행부조차도 시장 상인이 아닌 종업원 출신이나 상인의 직계존속 등으로 구성돼 있다"며 "노량진수산시장 문제에 대해 협의할 수 있는 당사자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구시장에서 이전을 거부하던 점포 258곳 가운데 122곳은 신시장으로 옮겼다.

나머지 점포 중 9곳은 자진 퇴거해 지금은 127곳이 구시장에 남은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