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나흘 앞으로 다가온 평양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현재 판문점에서 남북 실무 관련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의에 따라 정확한 방북단 규모 등이 정해지고 문 대통령과 함께 동행할 경제계 인사들도 최종 확정됩니다. 재계는 경협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여전한 대북 제제 등 리스크 요인에 대한 부담이 교차하는 분위기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정필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오전부터 시작된 평양 정상회담 관련 실무 협의가 현재 진행중인데요.

특별수행단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평양에 동행할 경제계 인사에 대한 발표는 아직 최종안이 나오지 않고 않습니다.

다만 평양 정상회담 일정 발표를 전후로 재계 수행단 구성이 사전 논의된 만큼 이미 확정된 기업과 총수, CEO에게는 통보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삼성에서는 이재용 부회장 또는 윤부근 부회장, 현대차에서는 정의선 수석 부회장, SK는 최태원 회장, LG는 구광모 회장이 그 대상이고 대북사업을 지속해 온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도 포함됩니다.

대한상의와 경총, 중기중앙회 등 경제단체 회장과 철도, 전기, 자원 등 인프라 관련 공기업 CEO 위주로 최종 명단 합류가 예상됩니다.

복수의 재계 관계자들은 “결국 청와대의 최종 발표를 기다려야 한다”며 “전례를 볼 때 특별사유가 없으면 방북 요청을 받은 CEO·오너들이 동행하게 될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그동안 재계에서는 미국과 유엔의 제제가 여전하고 지정학적 리스크로 대북 사업이 중단된 선례가 있는 만큼 이번 방북·경협 참여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다는 반응을 나타내 왔습니다.

경협과 대북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당장 개시할 수 있는 사업이 많지 않은 데다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종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청와대의 요청에 따른 후속 조치인 셈이고, 결정권을 가진 재계 오너들이 방북하는 만큼 그에 상응한 결과물, 선물보따리 격인 대규모 투자 등이 병행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제계에서는 다시 오기 힘든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국제사회의 제재 움직임, 대북 리스크 부담과 우려 등 그룹별로 방북에 대한 명암이 교차되는 분위기입니다.

세대교체가 이뤄진 4대 그룹 총수, 특히 최태원 회장을 제외한 3개 그룹 총수들의 첫 방북이자, 첫 공식 석상에 동행하는 사안인 만큼 경제계 안팎의 시선이 집중되는 가운데 정부는 실무협의를 근간으로 주말쯤 평양에 인력을 파견해 본격적인 정상회담 체제에 돌입하게 됩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김정필기자 jp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