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연합뉴스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3일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날짜 다 (결정)돼 있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종결회의 뒤 '9월 초·중·하순 중 언제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9월 안에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북한 정권수립일인 9·9절이 회담 일정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질문에는 "9월 안에 진행된다. 날짜도 다 돼 있다"고 거듭 말하면서 "(오늘 회담이) 잘됐다"고 답했다.

남북은 이날 합의한 공동보도문에서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전해지지 않았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소식에 "한반도 항구적 비핵화와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가는 길에 '역사적 방점' 찍을 '평양남북정상회담' 성사를 환영한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평양정상회담은 한반도의 비핵화 진전시키고 북미관계의 정상화에 크게 기여하는 '역사적 방점'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