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이 4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이 4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8·25 민주당 전당대회에 당 대표로 출마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당원과 대표가 혼연일체가 돼서 당의 혁신을 이뤄가고 10년, 20년 뒤 대한민국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의 경선 출마 선언을 시작으로 이달 중순까지 당권 주자들의 출마선언이 잇따를 전망이다.

박 의원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만 보이고 민주당은 보이지 않는다는 당원들의 따끔한 지적이 있다"면서 "공직을 포함한 사회 전반 혁신은 이미 문 대통령께서 주도하고 계시지만, 정치권과 우리 당 혁신은 누가 할 수 있겠느냐"고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당 적폐청산위원장, 최고위원이었던 제가 이번 전대에서 공정한 돌풍을 만들어 보겠다"면서 "민주당을 당원의 뜻을 모으고 미래를 제시하는 '베이스 캠프'로 만들겠다"고도 했다.

또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선 함께 호흡을 맞췄던 제가 적임자"라며 "박범계가 당대표로 있는 한 더이상 공천 갑질 시비는 없다. 각종 인사, 포상에도 중립성을 강화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