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학 교수와 대학원생의 실험실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일 연세대와 한양대, 숭실대, 전북대, 한국산업기술대 5개 대학을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 대학으로 선정하고 올해 24억2000만원을 투입, 창업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실험실 창업은 정부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논문이나 특허로 나온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기술집약형 창업을 의미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실험실 창업은 일반 창업보다 평균 고용 규모가 3배 많고 창업한지 5년 뒤 생존율이 80%로 일반기업(27%)에 비해 높다.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대학 실험실 보유 기술과 역량, 대학별 창업 지원 계획과 의지를 종합평가해 5개 대학을 지원 대상에 선정했다. 연세대는 우수기술을 보유한 실험실 6곳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상근인력을 채용하고 학교가 창업단계별로 최대 30억원까지 투자를 보증하기로 했다.

한양대는 30명 규모의 기숙형 창업공간을 만들고 교내 실험실 전수조사를 통해 사업화 로드맵을 작성하겠다고 제안했다. 숭실대는 교원 업적 평가에서 창업 실적을 높게 반영하는 안을, 전북대는 창업 휴학제 도입, 한국산업기술대는 창업 연구년제 도입과 창업전문 단과대 개설을 제안했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에 창업 인프라 조성자금을 지원하고 과기정통부는 창업 준비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앞으로 대학별로 3년간 최대 1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