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여당 최고 선대본부장은 김정은인 것 같다"고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삭제했다.

이 의원은 27일 자신의 블로그와 트위터 등에 26일 오후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생각을 밝히면서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아마도 미국 측이 김정은에 주는 메시지를 문 대통령이 전한 것 같다. 북한이 일단은 미국의 메시지를 수용하는 적극적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물론 그렇다고 해서 북한이 말과 달리 실제로 비핵화를 완벽하게 끝까지 할 거냐 하는 것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러다가 지방선거에서 김정은 덕분에(?) 여당이 압승하면 아예 지자체별로 북한지역이랑 자매결연 맺고 퍼주기에 나설지도 모르겠다. (중략) 여러모로 이번 지선(지방선거)에서 여당의 최고의 선대본부장은 김정은인 것 같다. 그렇다면 앞으로 이 선대본부장은 우리나라에 무엇을 요구할까?"라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됐다.

결국 이 의원은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여당 최고의 선대본부장은 김정은'과 '(북한) 퍼주기에 나설지도 모르겠다'라는 문단을 삭제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끌려다니기를 우려한 앞부분과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뒷부분의 맥락이 달라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기 위해 뒷부분을 삭제했다"라고 해명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북한의 핵폐기 의지 확인을 환영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격식없는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격식없는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요청하여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이 자리에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고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구축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고 말해 같은 당인 이 의원의 발언과는 온도차이를 보였다.

이 의원의 글은 SNS를 통해 온라인에 빠르게 퍼졌고 해당발언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상황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