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위원회는 16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설치된 자문기구인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의 증인채택을 놓고 약 1시간 동안 의사진행 발언을 하며 설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에선 위원회 구성에 있어 자문을 넘어 조사까지 하는 것은 법 위반이라며 파견검사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진상파악이 위원회의 목적인데 이에 대한 공격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응수했다.

증인채택 논란은 나경원 한국당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에서 시작됐다. 나 의원은 “조사위 운영이 불법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며 “조사위에 파견된 권모 검사에 대해 출석을 명해줄 것을 위원장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성엽 위원장은 “상대당이 이의제기를 하고 있는 부분이라 합의경과를 보고 결정하겠다. 간사 협의를 진행해주시라”고 답했다.

이같은 발언에 나 의원은 “작년 K미르 재단 공무원에게 증인 출석을 명한 관례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교문위 여당 간사인 유은혜 의원은 “(조사위는) 충분히 진상을 파악해서 다시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방점이 있는데, 이같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지난 9월 문체부 장관 질의 때 ‘자문기구라 했다’ 그런데 역할은 조사 역할까지 하고 있다”며 “어떻게 하겠느냐고 물으니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검토한 내용을 받아보는 게 왜 정치공세냐”고 되물었다. 조사위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자 유 위원장은 “간사 협의를 거쳐달라”며 “가급적이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설전을 마무리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