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사우디 B조 2위 다툼
일본, 호주 2-0 꺾고 조1위로 러시아行 조기 확정
일본 축구 대표팀이 호주를 꺾고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다.

일본은 31일 일본 사이타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9차전 홈 경기에서 전·후반 1골씩을 넣으며 2-0 승리를 거뒀다.

이날 승리로 승점 3점을 챙긴 일본은 6승 2무 1패 승점 20점이 됐다.

같은 조 사우디아라비아, 호주와의 승점 차를 4점으로 벌리며 남은 한 경기 결과와 관계 없이 B조 1위로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다.

불안한 경기력으로 끊임없이 경질론에 시달렸던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에 대한 비판도 잦아들 전망이다.

최종예선 첫 패배를 당한 호주의 경우 남은 태국과의 경기 결과에 따라 본선 진출 여부가 가려진다.

일본과 마지막 경기를 치르는 사우디가 호주와 2위 다툼을 벌인다.

이날 일본은 가가와 신지(도르트문트)와 오카자키 신지(레스터시티), 혼다 게이스케(CF파추카) 등 주전 선수들을 모두 벤치에 앉힌 채 호주를 상대했다.

호주는 지난 6월 러시아 컨페더레이션스컵 당시의 라인업을 비슷하게 유지하며 정예 멤버들을 내세웠으나 관중석을 가득 메운 6만 명 일본 홈팬의 일방적인 응원 속에 초반에 좀처럼 기세를 펴지 못했다.

호주는 전반 38분 매슈 레키의 위력적인 슈팅이 오른쪽 골포스트를 맞고 튕겨져나오는 불운도 겪었다.

위기를 넘긴 일본은 금세 분위기를 가져왔고 전반 41분 일본 아사노 다쿠마(슈투트가르트)가 나가토모 유토(인테르 밀란)의 왼쪽 크로스를 차넣어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호주는 후반 들어 토미 유리치(루체른)을 교체 투입해 반격에 나섰으나 동점골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일본은 후반 38분 이데구치 요스케(감바 오사카)가 추가골을 만들어내며 호주의 추격 의지를 꺾었다.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mihy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