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부산시장을 지낸 허남식 지역발전위원장(장관급)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혐의에 연루된 피의자 신분으로 14시간 가까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엘시티 비리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허남식 전 부산시장. / 사진=한경 DB
엘시티 비리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허남식 전 부산시장. / 사진=한경 DB
21일 검찰에 따르면 허 전 시장은 전날 오전 10시께 부산지검 특수부에 소환돼 조사를 마치고 사건기록 검토를 거친 뒤 밤 11시50분쯤 귀가했다.

허 전 시장은 검찰청사를 나서면서 "혐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진술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이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비리 의혹이 짙은 인허가나 특혜성 행정조치가 이뤄지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된 피의자와 참고인들의 진술을 토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허 전 시장의 고교 동문으로 선거 때마다 캠프에서 일한 측근 이모 씨의 진술을 내세워 허 전 시장을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 가량의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검찰에서 엘시티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고 나서 허 전 시장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사결과를 종합해 이번 주 내로 구성영장 청구 등 허 전 시장에 대한 처벌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