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규약 위반, 멘탈리티 이해 안가…부끄럽고 상식 밖의 일"
'野공동후보론'에 부정적 시각…박원순에 "경선룰에 집착 말아야"
"시계추처럼 흔들리는 국가상 안돼"…박근혜 정부 '사드 결정' 수용 입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12일 귀국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범여권의 유력한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무슨 해방 후 이승만 박사가 금의환향하는 것인가.한마디로 한국 품격을 완전히 개발도상국으로 만드는 현실"이라며 "그 분의 멘탈리티 자체가 이해 안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마포구 염리동의 한 '독립서점'에서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유엔 사무총장은 각국의 사정을 다 대변하는 지위이기 때문에 퇴임 이후 공적 지위를 제안해서도 안 되고 본인도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게 헌장에 명시돼 있다"며 "우리가 배출한 자랑스러운 유엔 사무총장이 전 세계의 내부사정을 관할하는 총장이 됐다가 한국의 지도자가 되겠다는 것은 유엔 협약, 규약 위반이자 국제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엔 규약을 보더라도 해서는 안되는 일, 경우 없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정도의 상식도 안 지키는 지도자인 것이다.정말 부끄럽고, 상식 밖의 일"이라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의 대선레이스 완주 가능성을 묻자 "그건 제가 모른다.여러 국민적 검증과정을 어떻게 견딜지 제가 말씀드리긴 곤란하다"면서도 "제8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1∼7대 총장을 배워야 한다.유엔 협약을 아무런 생각 없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약속이라고 저버리는 태도 자체로도 신뢰를 못하겠다"고 거듭 지적했다.

안 지사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내세운 '야권 공동후보론'에 대해 "저는 정당주의자로서 정당 내에서 우선 (경선을) 해야지, 정당을 초월해 다 문을 열어놓고 마당에 헤쳐모이라고 하는 것, 정당의 큰 틀을 함부로 깨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정당은 시간의 경험 속에서 신념과 소신을 함께 해온 사람들이 동지적 관계로 모인 틀인데, 정당의 벽을 허물고 모여 어떤 의리와 신념을 나눌 수 있는가"라며 "정당정치의 큰 틀을 잘 지키도록 노력하고, 나중에 대선에서 우리 당의 힘만으로 도저히 집권이 안된다고 할 때 고려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야권내 '촛불공동정부', '연립정부' 구상에 대해서도 "그분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안해줬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대선 경선룰 논의에 대해선 "당 지도부에 백지위임한 상태로, 양승조 당헌당규위원장은 그 정도면 바른 분이다.그런 분이 이리저리 만든 룰이라면 따르도록 하겠다"며 "룰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당 지도부가 합리적으로 잘 선택하도록 의사 개진을 적극적으로 한 뒤 결정하는 대로 따르자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이 룰 논의 참여에 불참한 것에 대해선 "좀 고정하셔야 한다.그리고 빨리 룰을 만들어달라고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당과 후보단일화 및 통합 문제에 대해선 "호남의 전통적 지지자들로부터 마음을 얻고 사랑받는 정당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지난 총선에서 호남이) 국민의당을 선택했지만 김대중 노무현 정신이 민주당에 있다고 계속 호소하려고 한다"며 "그 과정에서 각 야권 정치세력과 어떻게 연대·통합전략을 펼지 상황을 봐야 하는 것이지, 이러한 노력 없이 통합 문제 등을 먼저 논의하는 건 일의 순서에 맞지 않는다.힘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 "국가가 계속 분열되거나 외부적 압력에 흔들리면 안된다.여야간에 사드문제를 놓고 국제사회로부터 시계추처럼 왔다 갔다 하는 흔들리는 국가의 상을 보이면 안된다"며 박근혜 정부의 결정을 일단 수용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이어 그는 "북핵문제를 놓고 남북이 먼저 대화해야 한다.북한을 국제사회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과 전략 없이 제재를 통해 북한을 무너뜨린다면 한국에 이익될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위안부 문제에 대해선 "과거사 및 그들의 침략의 역사 문제와 한일관계에서 공동이익을 얻을 것을 분리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한 뒤 "정부가 나선 협상이 불가역적이라는 건 월권이다.위안부 할머니들이 최종적으로 도장을 찍어야지 정부가 합의했다고 말할 주체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