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서 기자간담회 "반, 변화·검증·준비 3가지 면에서 미지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경남도의회를 방문해 기자간담회를 한 문 전 대표는 개헌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다음 정부 초반에 개헌을 하는 것이 순리"라며 "2018년 6월 지방선거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지금 촛불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 적폐 대청산,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사회 대개혁을 요구하는데 아직 어느 하나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그것과 무관하게 정권연장, 정치적 이해관계에 입각해 개헌을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 개헌특위를 통해 차분하게 국민여론을 수렴하면서 개헌논의를 하고 다음 정부 초반에 개헌을 해야 한다"며 "권력구조 개편도 중요하지만 국민기본권 신장, 지방분권 강화, 선거제도 개편, 대선 결선투표제 등도 개헌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변화·검증·준비 3가지 면에서 미지수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참여정부때 꽤 오랫동안 같이 일해 평가가 조심스럽다"면서도 "반 전 총장은 구시대, 구체제 속에서 늘 누려온 사람으로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변화에 적합한 의지가 과연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오래 해외에 나가 있었고 정치활동을 하지 않아 검증과정을 거쳐야 하고 국내 정치로부터 떠나 있어 이 난국을 헤쳐나갈 준비가 돼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스스로에 대해 "가장 앞서가는 후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문 전 대표는 "과거 민주화운동 시기부터 인권변호사 활동, 지금에 이르기까지 평생동안 세상을 바꾸고자 노력해와 변화의지가 누구보다 절박하며 오랫동안 많은 공격을 받아 검증이 끝났고 가장 준비된 후보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결정을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인 '경제무능' 사례로 꼽았다.

그는 "박 정권이 물류라든지, 부산항의 위상 등을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금융위원회 단독으로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만 판단해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가볍게 결정했다"며 "박 정권 경제무능의 가장 극단적 단면이다"고 비난했다.

문 전 대표는 참여정부 지역균형발전 기조를 잇겠다는 의지도 표했다.

그는 "참여정부때 공공기관, 공기업과 함께 민간연구소, 기업들까지 모아 자족도시를 만들려는 혁신도시 사업을 했는데 이명박 대통령 때부터 지지부진해졌다"며 "(집권하면) 혁신도시 '시즌2' 사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가칭 개혁보수신당을 겨냥해선 "남아 있는 친박이나 떨어져 나온 비박이나 아무런 차이가 없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 실패에 공동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적폐청산에는 언론개혁도 포함돼 있다.

언론이 감시비판 역할을 진작부터 했다면 박근혜·최순실 계이트는 없었을 것"이라며 언론개혁 의지도 내비쳤다.

공영방송을 향해서는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국민이 아닌 정권을 위한 방송을 했다"며 "다시는 그런 일을 되풀이 하지 않고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도록 반드시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창원광역시 승격 등 지방행정체제 개편 요구에 대해서는 "근본을 손대지 못해도 전국적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들 한계점은 해법이 필요하다"며 "그 문제까지 포함해 지방정부가 행정, 인원, 재정까지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연방정부에 준하는 강력한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답했다.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sea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