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0억원대 회삿돈을 빼돌리거나 가로채 정관계 로비를 한 혐의를 받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이영복(66·구속) 회장이 호화 변호인단을 꾸렸다.

특히 이 회장을 직·간접으로 변호하는 인물과 이 회장 사업체의 자문변호사 등은 부산지검의 요직을 거친 검사장 출신들이어서 눈길을 끈다.

24일 부산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이 회장의 공식 법률 대리인은 부산지검 동부지청장을 역임한 C 변호사와 지난해 검찰을 떠난 다른 검사장 출신 K 변호사, 부산의 한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 L씨 등 3명이다.

15년전 이 회장의 다대·만덕 택지전환 특혜 비리 당시 부산지검 특수부장으로 이 사건을 수사한 검사장 출신 변호사 P씨는 최근 사임했다.

서울의 유명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인 P씨는 검사 시절 피의자로 추적한 이 회장을 변호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부담을 느껴 사임계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의 변론을 이끌어 온 P씨가 갑작스럽게 사임하면서, K 변호사가 나서서 변론을 주도하게 됐다.

L 변호사는 이 회장의 검찰 조사에 입회하고 있다.

이 회장 변호를 맡았다가 사임한 검사장 출신 변호사 S씨는 엘시티 시행사의 자문 변호사로 돼 있으며 이 회장의 형사사건에도 약간의 자문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씨는 부산지검장을 역임했다.

이밖에 부산지검 부장검사 출신으로 이 회장의 특수관계 회사에서 근무했던 변호사 등 이 회장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법조계 인사 서너명도 직간접적으로 이 회장에게 법률 자문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의 한 측근은 "이 회장의 혐의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진데다 대통령이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하면서 부담감을 느껴서 인지 이 회장 변론에 나서겠다는 변호인을 구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osh998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