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문서·軍기밀 유출 의혹…개성공단 중단 결정 개입 주장도
윤병세 "사실관계 파악중"·홍용표 "정부가 절차 밟아 결정"
軍소식통 "2012년 12월에 남북 3차례 군사접촉한 건 사실"

청와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외교 안보 분야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관련 부처가 긴장 속에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26일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으로 호주 총리와 통화하기 전 참고할 내용을 정리한 외교부 문건이 최 씨 소유로 추정되는 컴퓨터에서 파일로 발견됐다.

또 최 씨가 박 대통령의 2014년 9월 북미 순방 일정표를 한 달 전에 입수해 박 대통령의 의상 색깔을 조언한 정황도 드러났다.

외교부가 이런 보도와 관련해 공식적인 논평을 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자들은 구체적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당혹감을 숨기지 못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최순실 씨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도된 외교 관련 문건을 제출하라는 야당 의원 요구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기에 드릴 수 있는 것이 있으면 드리고 없으면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윤 장관은 또 최 씨의 외교 현안 개입 가능성에 대해 "내가 3년 반 동안 (외교장관을) 했는데 그런 소지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이어 최 씨 모녀에 대한 여권 효력정지 조치를 취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현재 관련 당국에서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사안이기에 그런 결과를 보면서 외교부가 어떤 조치를 취할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현재 최 씨에게 얼마나 많은 외교 관련 문건이 전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씨가 외교 현안에 실제로 개입했다는 정황도 드러난 것은 없다.

그러나 만약 각종 논쟁적인 외교 현안 결정에 있어 최 씨가 개입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또 상대국이 있는 외교의 특성상 문서의 성격에 따라서는 국제적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통일부는 최순실 씨가 운영한 비선 모임에서 개성공단 중단 등이 논의됐다는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증언이 나와 적극 해명해야 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중단은 "(북한의 2월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3일 동안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서 2월 10일 오전에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가 있었고, 거기서 개성공단 중단 결정이 최종적으로 확정됐다"고 최 씨가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도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구상을 담은 독일 드레스덴 연설문을 최 씨가 사전에 받아보고 수정했다는 의혹에 대해 "외부의 목소리가 들어갔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국방부도 '최순실 불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최 씨의 컴퓨터에서 발견된 문서에 기밀에 해당할 수도 있는 '2012년 북한과 세 차례 비밀 군사접촉'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공식 확인해주지 않고 있지만, 군의 한 소식통은 "2012년 12월께 북한과 세 차례 (군사) 접촉이 있었던 것은 맞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김효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