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정계 공식복귀 유력…'제4지대' 공간 모색할 듯
더민주는 '잔류' 요청…국민의당은 '러브콜'


정계복귀를 시사한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22일 '새 그릇론'을 제기하면서 정치적 발언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손 전 고문의 이런 발언은 새누리당의 최근 내분사태로 촉발되고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야당 주도권 경쟁 등과 맞물려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정가에 나도는 상황에서 관심을 더욱 끌고 있다.

일본 게이오(慶應)대 강연 등 4박5일 간의 일본 방문을 마치고 이날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한 손 전 고문의 입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렸다.

지난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차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민이 새 판을 시작하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새판짜기론'을 제기하며 정계복귀를 시사했기 때문이다.

손 전 고문은 게이오대 특강에서도 "한국 국민은 분노와 좌절 속에 미래지향적인 정치의 새 판을 짜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새판짜기론'을 재확인했다.

손 전 고문은 이날 입국하면서 기자들을 만나 "새그릇을 만들기 위한 정치권의 각성과 헌신, 또 진정한 노력을 담아내는 새판이 짜여져야 한다"고 말했다.

새판짜기론에서 '게이오 구상'을 통해 새그릇론으로 정계개편과 정치권 쇄신을 촉구하는 발언의 고삐를 늦추지 않은 것이다.

그는 "지난 4·13 총선에서 분출된 국민의 분노와 좌절을 담아낼 그릇에 금이 갔다"고 강조했다.

현재의 정치질서와 기득권 정치인들이 국민들의 정치적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강력한 질타인 셈이다.

다만 정계복귀에 대한 질문에는 답을 피한 뒤 정계은퇴를 선언한 뒤 칩거 중인 전남 강진으로 향했다.

손 전 고문 측은 정계복귀의 시기와 무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손 전 고문은 23일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치 않기로 한 것도 사실상 정계복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 추도식은 문재인 전 대표와 친노(친노무현) 그룹이 사실상 '상주' 역할을 하는데다, 국민의당 지도부도 참석하는 터라 추도식 현장에서 다양한 '대면'이 불가피하고 손 전 고문의 일거수 일투족이 정치적 해석을 낳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손 전 고문 측 관계자는 "밤늦게 강진에 도착해 다음날 바로 봉하마을로 가는 건 무리인데다,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점 때문에 참석키 어렵다"고 말했다.

시기적으로는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의 창립 10주년인 7월에 복귀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후엔 더민주의 전당대회 등 굵직한 정치 일정이 줄줄이 예정돼 있는데다, 각종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정기국회 등에 이목이 집중될 수 있는 만큼 더는 복귀를 미룰 수 없다는 관측이다.

손 전 고문이 '새그릇론'을 제기한 만큼, 더민주나 국민의당 어느 쪽을 선택하지 않고 '제4지대'를 새로운 무대로 모색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에서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각각 입지를 구축한 구조에서 손 전 고문이 공간을 찾기 쉽지 않은 만큼, 향후 정개개편 과정에서 틈을 노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정의화 국회의장의 새로운 정치결사체 구성도 더욱 주목을 받고 잇다.

손 전 고문 측 주변에선 "현재 정당구조와 경선 등을 거치지 않는 국민후보도 이제는 가능한 것 아니냐"면서 "연합체 형태의 후보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국민후보론'이란 상상력도 나온다.

손 전 고문의 향후 행보에 대해 더민주는 당 잔류를, 국민의당은 '러브콜'을 각각 보내고 있다.

손 전 고문의 이런 행보에 대해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손 전 고문의 문제의식은 지금 정치가 안고 있는 문제를 그대로 제기한 것으로 공감한다"면서 "우리 당의 큰 의미를 갖는 당원이시다.

총선에서 표출된 국민의 분노와 좌절, 경제위기와 청년 실업 해결의 그 길을 당연히 당에서 찾아나가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안철수 대표는 합리적 인사들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말씀을 해왔고, 박지원 원내대표도 손 전 고문에 대해 영입 의사를 이미 밝혔다"면서 "손 전 고문이 이야기한 '정치권 각성'도 새정치를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민의당의 취지와 떨어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서혜림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