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카 찍는 아베·모디 >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12일 인도 바라나시의 갠지스강 근처에서 열린 힌두교 제례의식 ‘아르티’에 참석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스마트폰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베 총리는‘모디재킷’으로불리는인도식조끼를입고이마에힌두식붉은점도찍었다. 바라나시AFP연합뉴스
< 셀카 찍는 아베·모디 >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12일 인도 바라나시의 갠지스강 근처에서 열린 힌두교 제례의식 ‘아르티’에 참석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스마트폰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베 총리는‘모디재킷’으로불리는인도식조끼를입고이마에힌두식붉은점도찍었다. 바라나시AFP연합뉴스
“고마워요, 내 친구 나렌드라 모디. 곧 볼 수 있기를 기대할게요.”

지난 9월21일 61번째 생일을 맞은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트위터에 글을 남겼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먼저 “내 친구의 생일을 축하한다”고 보낸 트위터 메시지에 대한 답이었다.

그로부터 약 3개월이 흐른 13일 인도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모디 총리와 같은 테이블에 앉아 웃고 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그는 “일본과 인도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다”며 “두 나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역사적인 우방”이라고 글을 남겼다.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아베 총리와 모디 총리의 친분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가 더없이 긴밀해지고 있다”며 “그들의 우정은 아시아의 전략적 지형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철도·구난비행정 수출길 열려

'트위터 친구' 아베·모디, 고속철·원전 등 '선물' 주고받아
두 정상의 친분은 트위터 메시지로만 그치지 않았다. 11~13일 사흘간 인도를 방문한 아베 총리는 모디 총리와 ‘통 큰’ 선물을 주고받았다. 인도가 서부 마하라슈트주 뭄바이와 구자라트주 아마다바드를 잇는 505㎞ 구간에 일본 신칸센 철도를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대신 일본은 전체 150억달러의 건설 비용 중 80%에 해당하는 120억달러를 연 0.1~0.5%의 낮은 이율로 빌려주기로 했다.

두 정상은 ‘군사장비 및 기술 이전에 관한 협정’과 ‘정보보호 협정’에도 서명했다. 일본 해상자위대 구난비행정 ‘US-2’의 인도 수출길이 열리게 됐다. 4개의 프로펠러가 달린 US-2는 바다 위에 착륙해 구조활동을 펼칠 수 있다. 인도 수출이 타결되면 일본 군용 자원의 첫 수출 사례로 기록된다.

일본 원전의 인도 수출도 추진된다. 양국 정상은 “원자력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력 협정에 거의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인도가 핵실험을 완전히 중단하지 않으면 원전 수출은 없다던 일본의 기존 태도와 달라진 모습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일본은 1998년 인도 핵실험 이후 인도에 대한 원조를 중단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역사적 앙금 없는 인도·일본

아베 총리가 트위터를 개설하고 처음 팔로한 세계 정상이 모디 총리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등록돼 있지만 이들과는 트위터로 친근하게 얘기를 나누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아베 총리와 모디 총리가 친해진 데에는 그만큼 공통 관심사가 많기 때문이다. 두 정상 모두 우파 출신으로 애국심을 강조하고, 성장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 또 양국은 UN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에 같이 진출하자고 입을 모은 상태다.

일본과 인도 사이에는 역사적 앙금도 없다. 일본은 영국령이던 인도를 침략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은 인도 독립운동가들을 지원했다. 영국 지배 당시 인도 임시정부 주석과 국민군 최고사령관을 지낸 찬드라 보세가 일본의 지원으로 4만5000명의 군대를 조직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 덕분에 아베 총리 외할아버지인 기시 노부스케가 1957년 일본 총리로는 처음 인도를 방문했을 때 자와할랄 네루 인도 총리가 그를 “내가 존경하는 나라, 일본에서 온 총리”라고 소개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아직도 많은 인도인이 일본에 호감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막자” 공동의 위기감

중국의 급부상도 일본과 인도가 밀월 관계를 유지하는 한 요인이다. 우방 관계인 미국과 인도, 일본은 올해 인도양에서 원자력 항공모함을 동원한 3국연합 군사훈련을 8년 만에 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 회담 기간에 일본이 앞으로도 연합훈련에 참여할 것을 확실히 밝혔다. 중국의 이른바 ‘진주 목걸이’ 전략에 대항하기 위해서다. 중국은 중동에서 석유 및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해상 교통로인 인도양 주변 국가에 항만거점을 세워 이 지역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애슐리 텔리스 카네기국제평화재단 연구원은 “인도와 일본이 말라카해협을 오가는 중국 선박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면 중국도 섣불리 위협적인 행동에 나서지 못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