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이라면 安 탈당 불가피" '문·안 비대위' 반대
文측근 6명 불출마에 "비선실세 시인한 셈" 냉소

새정치민주연합 비주류 의원들은 11일 당 지도체제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표가 사퇴한 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비주류 모임인 '구당(救黨) 모임'은 이날 오전 회동을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연락간사인 최원식 의원이 전했다.

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가 사퇴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비대위를 구성해 그 안에서 전당대회를 포함해서 야권 대통합, 혁신 등 모든 것을 논의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당초 구당모임이 현 지도부 퇴진 후 전당대회 실시 입장을 밝혔음을 감안하면 문 대표가 퇴진할 경우 굳이 전대 개최를 고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구당모임에서는 문 대표 퇴진론이 잇따랐다.

강창일 의원은 "문 대표가 사퇴하고 빨리 비대위 체제로 가야 한다.

비대위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는 지엽적인 문제"라고 말했고, 노웅래 의원은 "문 대표가 당의 혼란과 분열에 대해 모양새를 갖춘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수도권 의원들이 제시한 문안(문재인·안철수) 공동책임 하의 비상대책기구 제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면서 안 전 대표의 탈당이 불가피하다고 압박했다.

최 의원은 "(수도권 중재안은)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의 변형 버전이어서 안 전 대표 쪽도 받기 어렵다"며 "지금 상황이라면 안 전 대표가 탈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창일 의원은 "문안박에서 박만 빼고 하느냐"라고 반문한 뒤 "그렇게 정치력이… 장사꾼 같지 않느냐"고 평가절하했다.

이들은 주류 진영을 향한 반감도 여지없이 드러냈다.

문병호 의원은 전날 문 대표가 측근 6명의 내년 총선 불출마 등을 발표한 것에 대해 "비선 실세들의 존재를 스스로 시인한 결과다.

구청장 세 분이 불출마하는 것도 난센스"라며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불출마한다고 하고는 왜 안 하느냐"라고 비꼬았다.

최 의원은 "최 본부장 같은 사람들은 안 전 대표가 정치적 기부를 해왔기 때문에 이번에 또 포기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하자 문병호 의원은 "친노(친노무현)는 과실을 그동안 먹었으니까 계속 먹어야 하나.

안철수는 기부를 해왔으니까 계속 기부를 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나 안 전 대표가 의견을 좁혀가려면 (주류 측의) 당명 변경 절차는 중지해야 한다.

그게 서로를 위한 예의"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서혜림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