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찬성 여론몰이 집중…호남권은 비판 성명
文 "선대위로 호남 보완"…安측 부정기류 속 수용 가능성도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오는 29일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공동지도부' 구성 제안에 응답키로 한 가운데 찬반 양론이 얽히며 당 내홍이 최대 고비를 맞고 있다.

칼자루를 쥔 안 전 대표 측은 제안을 수용하기 힘들다는 부정적 기류가 여전히 강하지만 대승적 수용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형국이다.

문안박 체제 찬성파들은 27일 작심한 듯 기자회견이나 성명을 통해 안 전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범주류 성향 초·재선 의원 48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안 전 대표의 문안박 체제 참여가 혁신안 실현의 길이자 당의 단합으로 가는 길"이라고 주장했고, 원외 시도당위원장·지역위원장 116명 중 80명도 문안박 연대에 대한 지지 성명을 내놨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문안박 연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도 중진들은 당의 단합이 필요하다는 말들을 쏟아냈다.

그러나 비주류에서는 문 대표가 비주류의 비판적 언급을 차단하려고 연석회의를 급히 소집했다는 불만도 나왔다.

전날 대규모 회동을 가진 호남권 의원 23명 중 18명은 "통합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그 절차에 있어서 지도부와 협의가 없었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지도체제로서 미흡해 보완돼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문 대표가 지난 18일 광주에서 자신을 비판한 의원들을 공천권을 요구하는 세력으로 폄훼했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호남권 한 의원은 "문안박 연대 반대 여론이 높지만 내부 의견이 엇갈려 '보완'이라는 문구로 정리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런 가운데 선거구 획정 결과나 문안박 연대 성사 여부에 따라 공천권에 영향을 받는 호남권 현역의원 2~3명의 탈당설도 조금씩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한 호남 의원은 "문안박 연대는 봉합일 뿐이어서 대통합이 필요하다"며 "대변화가 없다면 탈당도 배제할 수 없다.

상황에 따라 탈당 규모가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 최고위원들과 사전 상의를 거치지 않은데 사과하고 비주류를 폄훼했다는 비판에 대해 "특정인이나 세력을 겨냥한 게 아니다"라고 유감을 표시하며 몸을 낮췄다.

또 문안박에 호남 출신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공동선대위 같은 것들을 통해 호남이 보완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에서는 문 대표의 제안을 그대로 받아들이긴 힘들다는 기류가 여전히 강하다.

한 핵심 인사는 "당의 위기를 극복하고 활로를 찾는 데 있어 문안박 연대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단순 거부보다는 당의 근본적 문제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 다수가 문안박 구상을 찬성하며 안 전 대표의 협력을 호소하는 상황이어서 문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한 측근은 "문안박 체제로 가냐 마냐는 차원과 별도로 인재 영입, 체질 개선, 정풍운동 등 높은 수준의 근본적 대책을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문안박 체제를 부분적으로 수용하되 또다른 혁신의 담보를 요구할 개연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조성흠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