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참누리병원·참누리한방병원 남문식 원장 “현대인들의 고질병 ‘척추’질환 이야기”
[라이프팀] 현대인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고질병인 척추질환.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은 물론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10대, 20대들 역시 일자목, 거북목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목 디스크, 척추측만증 등의 병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올바른 치료법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척추질환으로 인한 통증에 고통 받고 있다면 여길 주목하자. 참누리병원·참누리한방병원 남문식 원장에게 척추질환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1. 참누리 한방병원만의 특별한 ‘체형교정’에 대해 소개해 달라.

참누리한방병원은 첫 번째 가장 특화된 부분이 한방과 양방이 서로 아주 긴밀하게 협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진단 시 한의학적인 진단법과 양의학적 진단법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치료 역시 한의학, 양의학을 결합하여 보다 뛰어난 치료효과를 내고 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흔히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아픈 허리에만 치료를 집중하는데 참누리병원에서는 골반과 척추 틀어짐의 원인을 찾아 확인하고 틀어진 체형을 바로잡아주는 복합적인 치료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Q2. 체형교정,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으며 어떻게 이루어 지나?

발부터 시작해 무릎관절, 고관절, 골반, 척추, 턱 관절까지 전체적으로 바로잡아주는 전신체형교정을 하고 있다.

추나요법, 침술요법, 도수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약해진 관절이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요법과 바른자세교정, 보행교육 등의 복합적인 치료가 이루어진다. 여기에 첨단장비를 활용한 밸런스치료, 척추강압치료 등을 진행한다.
[인터뷰] 참누리병원·참누리한방병원 남문식 원장 “현대인들의 고질병 ‘척추’질환 이야기”
Q3. ‘최근 현대인들의 고질병 일자목/거북목, 척추측만증 원인과 치료법.

현대인의 고질병 말 그대로 일자목과 거북목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 이다.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목을 빼고 보거나 숙이고 보는 습관이 하루 종일 반복될 경우 우리 목은 일자목과 거북목의 형태를 가지고 되고, 목이 앞으로 숙여지며 등이 함께 굽어져 일자목과 굽은등이 복합적으로 생기게 된다.

치료법으로는 직접적인 추나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해 척추나 관절, 근육을 조절하기도 하고 하루 중 1/3을 차지하는 잠자는 시간 즉, 잠을 잘 때 얼마나 좋은 베개를 선택하느냐가 틀어진 척추나 관절 부분을 바로 잡아주는 하나의 치료법이 되기도 한다.

Q4.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좌우로 휘어져 있는 병을 말하기 때문에 우리 몸 좌우가 대칭될 수 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걸음을 걸을 때도 바른 보행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고 앉을 때 역시 다리를 꼬지 말고 바르게 앉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잠을 잘 때도 중요하다. 잠자는 동안 자세가 틀어져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몸을 비틀고 자는 습관이 큰 문제가 되기도 하므로 바른자세로 숙면을 취하자. 요즘 시중에 나와있는 체형베개를 잘 선택하여 잠을 잔다면 자는 동안 체형이 바로 잡혀질 수 있다.

Q5. 일자목/거북목 등 개선을 위해 어떤 베개를 사용해야 하나?

베개를 선택 할 때는 바르게 누웠을 때 목의 커브가 정상적인 C자형으로 받쳐줄 수 있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목을 받쳐 주면서 등까지 같이 잡아주는 베개가 더욱 좋다.

우리가 옆으로 잘 때 목을 구부리고 새우처럼 잠을 자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기도를 막을 수 있고 일자목, 거북목으로 만들기 때문에 옆으로 누웠을 때도 목이 C자 형이 될 수 있는 그런 베개를 선택하자.
[인터뷰] 참누리병원·참누리한방병원 남문식 원장 “현대인들의 고질병 ‘척추’질환 이야기”
Q6. 남문식 닥터의 바른자세 짜요란 무엇이며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나?

체형베개 짜요 의미는 ‘잘자요’를 줄인말로 ‘바른자세 짜요를 베고 잘자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용하면 가장 효과가 좋은 사람으로는 첫 번째로 일자목, 거북목이 심한 사람들과 어깨가 많이 결리거나 긴장이 되어 있는 분들에게 굉장히 효과가 있다.

잠을 잘 때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의 코골이 개선 효과도 뛰어나고 목 디스크나 어깨 통증이 심해 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도 짜요베개를 사용하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

Q7. 짜요만의 특별한 효과 어떤 것들이 있나?

바른자세 짜요는 일단 크기가 크고 약간의 경사가 있다. 짜요를 사용하면 목과 등, 어깨 체형을 동시에 바로잡아 주는 효과가 얻을 수 있다. 또한 바로 누웠을 때 보다 약간의 경사를 주게 되면 심장보다 머리 쪽이 올라가면서 호흡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준다.

목 주름 예방에도 좋고 수면 무호흡이나 코골이 증상을 가진 분들이 옆으로 눕게 되면 개선 효과가 더욱 뛰어난데 옆으로 누워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경사면 처리가 되어 있어 목이 굽혀지지 않고 C자형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Q8.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건강한 수면이 삶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우리는 하루 중에 1/3을 잠자는 시간으로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수면을 통해 우리는 성장하기도 하고 뇌가 휴식하고 우리 몸의 모든 전신이 회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런 ‘잠’을 편안하게 자지 못하면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호르몬은 평상시보다 잠을 잘 때 몇 배로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에도 큰 영향을 준다.

그만큼 잠자는 동안 방해 받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좋은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소심한 오빠들, 정규 3집 ‘배달해 줄게’ 발표
▶ ‘무한도전’, 바보 어벤져스 창단식 거행…‘기대감UP’
▶ 문희경, 영화 ‘인어전설’ 출연 확정…해녀 옥자 役 캐스팅
▶ ‘아내가 뿔났다’ 홍서범-조갑경 부부, 티격태격 일상 공개
▶ ‘히든싱어4’ 민경훈, 출연 계기…“모창자들의 사연 듣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