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갈등
인천 백석동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기한 연장을 둘러싼 서울시와 인천시 간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3일 인천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매립지의 2016년 매립종료 기한은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다”며 “인천시민의 희생만 강요하는 현재 수도권매립지 정책은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유 시장은 이날 매립지 사용 종료 후 사용할 대체매립지 후보지도 공개했다. 제1후보지는 서구 오류동이며 제2~5후보지는 연수구 송도동, 옹진군 영흥면, 중구 운연동, 옹진군 북도면이다.

1992년 백석동에 세계 최대 규모(15.4㎢)로 건설된 수도권매립지의 예정된 사용기한은 2016년 12월까지다. 그러나 서울시와 환경부는 쓰레기종량제 시행 등으로 매립지 내 쓰레기 매장량이 예상치의 절반에 불과하자 사용기한을 2044년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악취, 분진 등에 따른 지역 민원과 도시 이미지 추락을 이유로 사용기한 연장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와 인천시의 이 같은 갈등은 2011년 이후 4년째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와 인천시는 6·4 지방선거가 끝난 직후부터 매립지 사용기한 연장을 놓고 물밑 협상을 벌여왔다. 시 고위 관계자는 최근 “사용기한 연장을 놓고 인천시와 어느 정도 의견이 좁혀졌다”며 “매립지 적립금을 활용해 인천시에 재정지원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지방선거 때 ‘매립지 사용기한 연장 불가’를 공약으로 내세운 유 시장도 최근 이와 관련, “신중하게 검토해 판단할 사안”이라고 밝히면서 서울시와 최종 합의에 이른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유 시장의 이날 발표로 매립지 사용기한 연장 문제는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다만 유 시장은 “관련 협의를 위해 인천시장, 서울시장, 경기지사, 환경부 장관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를 제안한다”며 협상 여지를 남겨뒀다.

강경민/인천=김인완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