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오류 사태와 관련,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와 책임자 문책 및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등을 촉구했다.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자진사퇴를 했지만 사퇴로 해결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교육당국은 피해와 혼란을 최소화할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며 "황 부총리는 이번 혼란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원인을 규명,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반드시 현장의견을 수렴해 탁상공론에 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회의에서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출제오류가 발생한 것은 무책임을 넘어 횡포에 가깝다"며 "평가원장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라 정부는 황 부총리 사퇴 및 담당자 처벌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 탄소섬유로 만든 기타를 직접 친 것을 거론하며 "시간이 지나고 (피해학생들을) 구제 하겠다고 하지만 마음이 허약한 아이들은 어떤 나쁜 일이 생길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통령은 기타치며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여주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들 가슴에 대못 박은 것은 누가 책임지는가"라며 "대통령이 '미안하다', '사과한다',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해야 맞다"고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다.

,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기자 hanksong@yna.co.kr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