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를 둘러싼 비리 의혹이 정치권의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올해 대선에서 브라질사회민주당(PSDB) 과 브라질사회당(PSB) 후보로 출마한 아에시우 네비스 연방상원의원과 마리나 시우바 전 환경장관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페트로브라스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 에 따르면 네비스 의원은 호세프 대통령에게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고, 시우바 전 장관은 반부패법을 발동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네비 스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호세프 대통령은 페트로브라스 비리의혹에 대한 조사가 마치 자신의 결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처 럼 말한다”며 “이제 페트로브라스 비리의혹을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호세프 대통령은 호 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끝나고 나서 지난 16일에 한 회견을 통해 “페트로브라스 비리의혹에 대한 조사와 기 업인 체포가 브라질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시우바 전 장관은 지난 1월 의회를 통과한 반부패법을 즉각 발동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반부패법은 지난해 대중교통요금 인상에 반대해 시작된 시위가 정치권의 부패·비리를 비난하고 공공서비스 개선을 요구하는 국민운동으로 확산한 이후 나온 결과물이다. 부패·비리 행위에 연루된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강력한 처벌 규정을 담고 있다. 시우바 전 장관은 “국민은 호세프 대통령이 반부패법을 사무실 서랍에서 꺼내 공포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부패와 의 전쟁을 위해 반부패법이 제대로 발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브라질 연방경찰은 페트로브라스와의 각종 거래 과정에 서 뇌물수수와 돈세탁 혐의가 드러난 기업인 20여 명을 체포했다. 이들 기업인은 페트로브라스에 장비를 납품하거나 정유소 건설사업 등을 수주하는 대가로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탁을 거친 검은돈이 주요 정당에 흘러들어 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돈세탁 규모는 100억 헤알(약 4조25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비리의혹으로 페트로브라 스는 1953년 창사 이래 60여 년 만에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