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빠른 성조숙증 아이, 최종키 작아질 수 있다
[임지원 기자] 요즘 우리 주변에선 아이들의 실제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조숙한 아이들을 찾아보기 쉽다. 이는 또래보다 사춘기가 일찍 찾아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어른 못지않게 성숙함이 묻어나는 ‘성조숙증’일 수 있어 부모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아이들의 성장기는 인생의 한 부분으로 특정시기에 이루어지는 중요한 변화다. 때문에 부모들은 아이들의 성장에 기뻐하고 뿌듯해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환경변화로 인해 신체발육 및 성장속도가 지나치게 빨라지고 있는 추세다.

이로 인해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이 급증한다는 보도가 여러 매체에서 언급되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데, 성장기 아이에게 성조숙증은 그만큼 심각한 질환이라는 증거다. 따라서 자녀가 또래의 아이들보다 성장이 빠르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성조숙증은 의학적으로는 평균성장 속도보다 2년 이상 빠른 성장속도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평균적으로 대부분 여아는 만 10세부터, 남아는 만 11세부터 2차 성징이 나타나는데 이보다 2년 정도 앞서 2차 성징이 시작되었다면 성조숙증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 8세 이전에 여아에게서 머리냄새, 가슴발달, 가슴멍울, 여드름, 겨드랑이 땀 냄새, 음모 및 액모의 발현, 냉대하와 같은 분비물 발생 등이 있다. 만 9세 이전에 남아에게는 음모의 발현, 여드름, 고환 발달, 몽정, 식욕증가, 변성기가 시작된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성조숙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필요이상의 음식을 섭취한 영양과다,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의 섭취증가, 여러 가지 환경호르몬 증가와 전자기기를 통한 시각적인 자극의 영향이 요소로 손꼽힌다.

또한 아이들이 선정적인 사진과 영상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면 뇌신경에 자극을 주어 결과적으로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중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성조숙증의 원인 중 하나다. 그 이외에 가족력도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성조숙증은 단순한 신체변화 말고도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는 문제도 야기한다. 여아의 경우 성인이 됐을 때 유방암, 조기폐경도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조숙증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신체적 변화는 정신적으로도 큰 스트레스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또래의 친구들보다 몸이 빨리 발달하는 것으로 창피함을 느끼거나 공공장소에서 옷 갈아 입기를 꺼려해 여러 가지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까닭이다.

이에 성조숙증이 증상이 보인다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상담 받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성조숙증을 뒤늦게 발견한다면 치료는 그만큼 어려워질 수 있다.

성장클리닉전문 한의원 하이키 전주점 심진찬 원장은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 비만해지지 않도록 하고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위주로 섭취하고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알이나 조개, 새우, 오징어와 같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의원 하이키에서는 원인분석을 통한 체질개선으로 아이의 건강과 함께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처방을 한다. 아이의 키 성장을 위해 성장호르몬 촉진을 분비하는 성장탕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성장침, 자세교정 등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올바른 키 성장을 돕는다. (사진출처: 영화 ‘포커 하우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팀쿡 커밍아웃, “게이라서 자랑스럽다”
▶ 하루 우유 세 잔 이상 섭취, “뼈에 별 도움 안 돼”
▶ 아이폰6 개통, 출고가 78만9천800원부터↑…언락폰 가격은?
▶ 애플CEO 팀쿡 커밍아웃에 유명인사들 “진정한 리더쉽” 극찬
▶ 서울 라바 지하철, 내달 1일부터 운행…‘귀여운 꿈틀이와 출퇴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