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9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오후 유엔기후정상회의 '기후재정' 세션에서 공동의장을 수임,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함께 회의를 주재했다.

기후재정 세션은 영국, 프랑스, 일본 등 7개국 정상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 국제기구 대표,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브라질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등 각계 최고 지도자급 인사들이 참석,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위한 재원 조성의 중요성 및 공공·민간 재원의 협력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열렸다.

특히 기후재정 세션은 이번 기후정상회의 오후회의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로 개회식에서 반 총장과 김 총재가 잇따라 기후재원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조연설을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날 세션 개회식에서 공동의장인 박 대통령과 반 총장, 김 총재까지 한국인 출신 3명이 의장단석에 나란히 착석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세계의 이목이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집중돼 있다. 그 중 기후재정 세션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 이라며 "저는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차원의 도전을 새로운 가치와 시장,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오전 기조연설에서 시장과 기술이 중심이 되는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했는데 이 원칙은 기후재정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며 "경제시스템이 저탄소 기후 탄력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저탄소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가 확대되고, 이를 통해 저탄소 기술개발과 제품생산이 확산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