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전국 대체로 흐려…남부, 국지성 호우
24일 오전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제주도에 비가 오고 있으며 호우주의보가 발효됐다. 남해안과 전남 서해안 일부 지역에 산발적으로 약한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으며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오겠고 그 밖의 지역은 구름이 많다가 차차 흐려지겠다. 아침에 전라남북도에서 비가 시작돼 늦은 오후에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남북도로 점차 확대되겠다. 충청남북도는 낮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전남 해안, 경남 남해안, 제주도 산간지방은 120㎜ 이상의 국지성 호우가 오는 곳이 있겠다. 25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남부지방과 제주도 30∼80㎜, 충청남북도, 강원도 10∼50㎜, 서울, 경기, 서해 5도 5∼20㎜다.

24일 오후부터 25일 밤사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고 국지적으로 시간당 30㎜가 넘는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이미 많은 비 때문에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많은 비가 예상돼 축대 붕괴, 산사태, 저지대·농경지 침수 등의 피해가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산간계곡이나 강가에서 야영하는 피서객들도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대체로 흐리거나 비가 오면서 낮 최고기온은 26∼29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