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그룹의 사기성 회사채·기업어음(CP) 발행과 고의적 법정관리 신청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19일 오전 10시 현재현(64) 회장을 다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할 분량이 아직 남아있어 다시 소환해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 회장은 3차례 소환 조사를 받게 됐다.

검찰은 16일과 17일 현 회장을 잇따라 소환해 밤 늦게까지 강도 높게 조사했다.

검찰은 계열사 회사채와 CP를 발행하면서 채무 변제가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지, 지배구조를 유지할 목적으로 CP 발행을 계획한 것은 아닌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현 회장은 이틀간 조사에서 CP 발행 당시 상환 능력과 의사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통보받은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에 대해서도 확인중이다.

금감원은 동양증권이 한남동의 고급빌라를 시세보다 비싼 값에 매입하는 방식으로 ㈜동양에 자금을 지원해준 정황을 포착해 최근 검찰에 통보했다.

검찰은 3차 소환을 끝으로 수사기록과 진술내용을 정리해 현 회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 신병처리 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정진석(56) 전 동양증권 사장과 김철(39) 전 동양네트웍스 사장 등 계열사 고위 임원들의 사법처리 여부와 수위도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김동호 기자 dada@yna.co.kr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