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 일부 "조작본 규명 안되면 음원공개 불가피"
野 "음원공개 속보이는 짓…檢-與, 한몸돼 스캔들 생산"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의 음원 파일 공개 문제가 원본 조작 여부를 둘러싼 진실 공방의 핵심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야는 7일 대화록 원본의 음원 공개 여부를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였다.

'대화록 정국'에서 탈출하려는 민주당은 가능한 한 대화록 문제에 대해 언급을 피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이 외곽에서 음원 공개 요구를 계속 제기하면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당론으로 대화록 음원 공개를 요구하지 않는 대신 국회 정보위원들을 중심으로 음원 공개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며 이른바 '군불'을 때고 있다.

여기에 원내 지도부도 '최후의 수단'을 전제로 음원 공개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이 끝까지 '대화록 조작 및 폐기'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 음원을 공개하는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화록 삭제 여부가 계속 논란이 되고, 민주당이 검찰 수사를 부인하면 우리로선 방법이 없다"면서 "민주당이 계속 생떼를 쓰고 온갖 발뺌을 하면 최후의 수단으로 공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민주당 문재인 의원에 대해 검찰이 소환 요청을 할 경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SBS, YTN, CBS 라디오에 잇달아 출연해 "2007년에 NLL(북방한계선)에 대해서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바조차 없다는 식으로 시작해 거짓말이 몇 년을 이어왔는데, 그렇게 되면 또 문제가 생기므로 아예 음원을 공개해 확실하게 끝을 내자"고 제안했다.

서 위원장은 "역사의 기록인데 이것을 마음에 안 든다고 토시를 고쳤든, 내용을 고쳤든 간에 손을 댔다는 것 자체가 용납이 안 되는 것"이라며 "이런 것을 수정본으로 불러서는 절대 안 되니 이것은 조작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검찰 수사에서 '대화록 조작'이 밝혀질 경우 음원을 공개할 필요가 없다고 단서를 달았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일부에서 나오는 음원 공개 요구를 정략적 행태로 보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검찰이 새누리당과 결탁해 대화록 스캔들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정상회담 음원 공개 추진은 속 보이는 웃기는 짓이다.

그만 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새누리당에 대해 "최종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중하고 대화록 장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고, 검찰에 대해선 "대화록 불법열람 유출 사건도 신속히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새누리당과 검찰이 한 몸이 돼서 스캔들을 만들고 언론이 받아쓸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의 재·보선 공천과 인사 파동 등을 거론하며 새누리당이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등 정국 반전을 시도했다.

김한길 대표는 "정부·여당이 한 것이라고는 여론이 악화될 때마다 정쟁 양산 카드를 꺼낸 것과 대선 때 국민에게 철석같이 약속한 것을 뒤집는 일밖에 없다"면서 "인사 난맥이 국정 난맥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도 "김기춘 대통령실장, 홍사덕 민화협 의장에 이어 서청원 공천을 보면서 국민은 당황하고 어이없어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올드보이 3인방' 소환을 보면 민심을 너무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