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정원 여직원 상대 '댓글지시 없음' 확인 주력
野, 권은희 상대 '경찰수사 축소·외압' 입증 총력
조명철 "광주경찰인가, 대한민국 경찰인가" 논란


여야는 19일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두 번째 청문회에서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놓고 불꽃튀는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국정원 '댓글 활동'에 정치적 의도나 상부의 지시는 없었다며 이번 사건이 민주당의 국정원 전현직 직원 '매관매직'에서 비롯된 정치공작이라고 몰아붙인 반면, 민주당은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외압과 축소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을 증인들의 입을 통해 드러내 보이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사실상 이번 국조의 마지막 청문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 2차 청문회에서 여야는 현직 국정원 직원들의 '가림막 증언', 지역감정 조장 발언, '막말·고성 논란'을 둘러싸고 날선 신경전을 벌이다 퇴장과 정회를 거듭하기도 했다.

◇새누리, 국정원 댓글 '정치개입' 아니다 = 새누리당은 주로 국정원 쪽 증인들로부터 상부의 지시로 '정치개입 행위'를 한 게 아니라 국정원 본연의 업무를 한 것이라는 답변을 끌어내는데 역점을 뒀다.

권성동 의원은 댓글 사건의 당사자인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에게 "차장, 국장, 팀장으로부터 대선에 개입하라는 댓글을 올리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느냐"라고 물어 "그런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는 답을 받아냈다.

김재원 의원은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 단장에 대한 증인신문에서 "노무현 정부에서도 범정부적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모든 공무원에게 정부 정책에 대한 댓글달기를 장려했다"면서 이런 활동이 과거 정부에서도 행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에게 "작년 국회 정보위 답변에서 대북심리전단이 국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관련 댓글을 절대 달지 않는다고 했는데 국정원 직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악의적인 댓글을 달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 경찰 수사는 '외압·축소수사' = 민주당이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은 경찰 수사 과정에서의 외압 관련 의혹이었다.

당시 일선에서 수사를 지휘한 권은희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은 정청래 의원의 질의에 "중간 수사결과 발표는 수서경찰서 수사팀이 자료를 객관적으로 충분히 검토할 권한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서울경찰청에서 범위를 정해 발표했기 때문에 은폐, 축소된 발표"라고 규정했다.

같은 당 박남춘 의원도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중간 발표가 성급하게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 전 과장은 "결과적으로 신속한 수사보다는 신속한 발표를 위한 게 아니었나 판단한다"고 답했다.

박영선 의원과 신경민 의원은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권영세 전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종합상황실장과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전후해 전화통화했다는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이에 박 전 국장은 "현재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통화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반면 새누리당에서는 외압 논란의 장본인인 권 전 과장을 향해 '융단폭격'을 퍼부으며 권 과장 증언의 신빙성을 깎아내리는 데 주력했다.

권성동 의원은 "권 전 과장은 수사경험이 부족하고 능력도 부족해 보인다"고 평가절하했고, 김태흠 의원은 "권 증인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길 바랐죠"라고 물으며 '정치적 편향성'을 부각하려 했다.

최현락 전 서울청 수사부장은 새누리당 윤재옥 의원의 신문에서 "정치적, 정무적 고려가 없었다고 확신한다"며 외압·축소 의혹의 진화를 거들었다.

심지어 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은 권 전 과장이 광주 출신임을 부각시켜 "광주의 경찰인가, 대한민국의 경찰인가"라고 물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권 전 과장은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가"라며 반발하기도 했으나 "대한민국의 경찰이다"라고 답변하며 감정을 추슬렀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왜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을 하나.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자제해달라"며 조 의원에게 강력 항의했다.

◇'매관매직', '여직원 감금' 의혹도 신경전 = 새누리당은 이번 국정원 사건이 민주당의 '매관매직'이고, '여직원 감금'을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반격을 시도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이번 국정원 댓글사건은 민주당과 김상욱 전 국정원 직원이 공모한 제2의 정치공작 '김대업 사건'"이라면서 "대선에 승리하면 기조실장을 주겠다고 제의하면서 매관매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명철 의원도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을 사주해서 국정원을 상대로 선거 정치공작을 한 게 민주당"이라며 "그 결과에 대해 또 국정원에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정원 여직원에 대한 감금 의혹과 관련해서는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이 "입구에 노란 목도리를 두르고 수십명이 있는데 감금이 아닌가"라고 문제제기한 반면, 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여직원 김씨가 나오지 않은 것은 컴퓨터를 지키려고 안 나온 것"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안용수 박경준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