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무기의심 컨테이너 추가 발견"…北외교관에 비자 발급
백악관 "규정 위반 시 제재이행 논의"…美의원들도 압박 나서


유엔(UN)과 서방 국가들이 쿠바에서 무기를 싣고 본국으로 돌아가다 파나마 당국에 적발된 북한 선박에 대해 조사에 나선다.

파나마의 호세 하울 물리노 안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북한 선박 '청천강호'에 대한 조사에 유엔(UN) 기술팀과 미국, 영국 전문가들이 참여할 것이라며 이들 전문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 선박에 실린) 화물은 신고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이라면서 "무엇이든 기록되지 않은 것은 낡았다 해도 금수 대상"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 등이 전했다.

물리노 장관은 350명에 달하는 경찰과 국경 순찰대원들이 북한 선박을 샅샅이 뒤졌다며 무기가 담겨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컨테이너 2대가 추가로 발견됐다고 전했다.

파나마 정부는 이번 사건을 북한과 논의하기 위해 쿠바에 주재하는 북한 외교관 2명에게 비자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파나마 정부 관계자들은 선박에 탔던 북한 선원들은 기소로 이어질 수 있는 범죄 조사의 대상이라며 북한 선원들이 현지에서 처벌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 선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내부 절차에 착수했다.

마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제재 규정을 위반했는지를 판단하는 유엔 안보리의 내부 절차가 있다"면서 "그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의혹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따라서 진행 절차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황을 예의주시해 온 미국은 화물이 무기로 확인돼 유엔 결의안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제재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선박에 무엇이 실려있는지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화물이 유엔 제재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결론나면 유엔 절차를 통해 제재 이행문제가 다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내 쿠바계 출신 의원들도 정부가 쿠바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며 압박을 가하고 있다.

쿠바계 이민자 출신인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은 정부가 쿠바로 송금과 여행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던 조치를 뒤집어야 한다며 쿠바 정부 관계자들에게 비자를 주는 것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쿠바계 출신인 민주당의 로버트 메넨데스 의원은 북한 선박 문제가 유엔 안보리에 제출돼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쿠바 외교부는 웹페이지 성명에서 적발된 북한 선박에는 240t의 '낡은 방어 무기'가 실려 있었다며 해당 선박에 무기를 선적한 사실을 인정했다.

외교부는 "이 무기들은 볼가와 페초라 등 방공 미사일 배터리 2기, 미사일 9기의 부품, 미그21Bis 전투기 2대와 이 전투기의 모터 15개 등으로 모두 20세기 중반에 만들어졌으며 수리 후 쿠바로 되돌아올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일로 국제 사회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북한은 파나마 정부에 대해 자국 선박을 즉각 풀어주라고 요구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을 통해 "우리 무역선 청천강호가 마약운반이라는 혐의로 파나마 수사 당국에 억류당하는 비정상적인 사건이 발생했다"며 "파나마 당국은 억류된 우리 선원들과 배를 곧 출항시키는 조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양정우 기자 edd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