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JTBC 채널A MBN 등 종합편성채널(종편)이 최근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에 ‘프로그램 사용료’를 지급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선 데 대해 중소 방송채널사용자(PP)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소PP들의 모임 개별PP발전연합회장을 맡고 있는 박성호 CNTV 대표는 13일 “의무 편성과 황금채널 배정 등 특혜를 누리고 있는 종편이 PP들에 배분되는 프로그램 사용료까지 욕심내서는 안 된다”며 “종편은 의무 편성과 사용료 중 양자택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종편이 사용료 배분 요구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정부에 의무전송 사업자들의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금지를 법제화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갈등은 종편이 최근 SO들과의 프로그램 공급 계약 협상에서 “프로그램 사용료를 달라”고 요구하면서 비롯됐다. SO들은 기존 PP의 반발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SO는 가입자 수신료의 25~28%를 ‘프로그램 사용료’란 명목으로 PP들에 시청률과 기여도 등을 따져 배분한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중소 PP는 프로그램 사용료가 주 수입원”이라며 “수신료가 종편에 배분되면 중소 PP들의 몫이 그만큼 줄어들어 일부 PP들은 경영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종편은 의무전송 채널이면서도 수신료를 배분받는 YTN의 사례를 들면서 SO를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YTN은 케이블TV 초기 정착과 발전에 기여한 공신으로 무임승차한 종편과는 경우가 다르다는 게 SO의 주장이다.

한 SO 대표는 “미국에서는 의무전송 채널에는 수신료를 주지 않고, 신규 채널은 방송 개시 5년 이후부터 사용료를 받는다”며 “정부가 수신료 배분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담당 부서인 미래창조과학부 뉴미디어정책과 관계자는 “이해 당사자별로 의견을 충분히 듣고, 외국 사례를 참고해 정책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종편사들이 수신료 배분 등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비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민희 민주당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종편 4사 공조 실무자 1, 2차 회의’ 추정 문건을 공개하고 “종편 4사가 비밀 회동을 갖고 로비 분담 등 각종 특혜를 얻어내기 위한 공동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