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9일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철수조치를 '파렴치한 망동'으로 비난하면서 "계속 사태악화를 추구한다면 우리는 경고한대로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재차 위협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추태' 제목의 글에서 "그런 파렴치한 망동으로는 개성공업지구를 완전폐쇄 위기에 빠트린 저들의 범죄적 책임을 절대로 회피할 수 없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신문은 "지금 북남관계는 전시상황에 처해있다"며 "이런 엄혹한 조건에서도 우리는 개성공업지구에 명줄을 걸고 있는 남측 기업의 처지를 고려해 남측 인원들에 대한 강제추방과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폐쇄와 같은 중대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이러한 언급은 일단 당분간 남측의 후속조치를 지켜보면서 개성공단의 폐쇄 등 대응책을 마련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신문은 "괴뢰 패당이 극히 도발적인 핵전쟁 연습을 벌이면서 극우보수언론을 내몰아 우리를 헐뜯는 속에서도 개성공업지구가 최악의 사태에 빠지지 않은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자제력의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개성공업지구가 끝내 완전폐쇄될 경우, 현 괴뢰 정권은 이명박 역적패당보다 더한 대결 정권으로 낙인 찍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은 지난 26일 담화를 발표하고 "남조선이 계속 사태의 악화를 추구한다면 우리가 먼저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중대조치를 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