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이동 규모만으로 시장 과열 여부를 판단해선 안 됩니다.”

임찬호 LG유플러스 MS본부 유통정책부문장(상무·사진)은 방송통신위원회의 휴대폰 보조금 규제와 관련, “특정 통신사로 번호이동이 몰렸다고 해서 ‘보조금을 왕창 풀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부문장은 “방통위의 통신사 규제는 필요하지만 번호이동 건수만으로 통신사를 획일적으로 규제하려는 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소비자가 통신사를 바꿀 때는 브랜드 선호도와 네트워크 품질, 차별화된 단말기 제공, 요금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다”며 “물론 단말기 한 대에 20만~30만원의 보조금 차이가 난다면 특정 통신사로 몰리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여러 가지를 고려해 선택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 부문장은 얼마 전 논란이 된 ‘LTE 데이터 무한자유 요금제’를 만든 사람이다. 작년까지 모바일사업부장으로 있으면서 새 요금제를 설계했다. 지금은 보조금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또 LG유플러스 영업정지가 풀린 지 6일이 지났지만 시장을 과열시킬 정도의 보조금은 풀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분간 새 요금제 가입자를 늘리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임 부문장은 “새 요금제가 너무 비싼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유튜브나 TV, 영화 시청 등으로 LTE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이용자들에게 맞는 요금제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