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모 전 UC머시드 총장(68·사진)이 KAIST 신임 총장으로 뽑혔다.

KAIST 이사회는 3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재적 이사 15명 중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 이사회를 열어 강 전 총장을 서남표 총장 후임으로 선출했다고 발표했다.

강 내정자는 오는 23일 15대 총장으로 취임하며 임기는 4년이다. 그는 이사회에서 정견발표를 통해 “KAIST 구성원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서남표 총장의 ‘불통(不通) 리더십’ 논란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강 내정자는 한국인 최초로 미국 4년제 대학 총장에 오른 인물이다. 2007~2011년 UC머시드 총장을 지냈다. 연세대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이던 1970년 미국으로 건너가 페어리디킨슨대(전자공학과 학사)를 거쳐 UC버클리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AT&T 벨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할 당시 32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MPU·컴퓨터에 입력되는 프로그램의 해설과 이를 처리하는 집적회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면서 과학자로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일리노이대 교수, UC샌타크루즈 공대 학장을 지내는 등 전자공학 분야에서 명성을 쌓았다. 2006년엔 KAIST 총장 선거에 나서 서 총장과 경합을 벌이기도 했다.

강 내정자의 별명은 ‘캡틴 스무드(Captain Smooth)’.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구성원 간 갈등을 중재하고 화합을 이끄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는 의미에서다. 총장과 교수 간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던 UC머시드 총장으로 취임한 그는 학내 분란을 대화와 소통으로 푼 것으로 유명하다. 총장으로 부임한 첫날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대화를 나누겠다”고 총장실을 개방하기도 했다. 또 봉사와 헌신을 바탕으로 하는 ‘서번트(하인) 리더십’을 지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2005년 재학생이 875명이었던 UC머시드는 2010년엔 4000여명으로 늘어났다.

KAIST 주변에선 강 내정자가 섬김의 리더십을 발휘해 교내 갈등을 적극 해결하는 ‘구원투수’가 될지에 관심을 쏟고있다. 2006년 부임한 서 총장은 교수 정년제도를 손질하고,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는 등 개혁을 추진했으나 ‘소통 부재’ ‘독선적 리더십’이란 비판과 함께 갈등을 키웠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2011년 초 학생 4명과 교수 1명이 잇따라 자살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서 총장의 리더십이 도마에 올랐다. KAIST의 올해 신입생 등록률 역시 84%로 떨어졌다. 1971년 설립 이후 첫 추가 모집을 했지만 정원에 미달했다. 2008년 106%를 기록한 뒤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KAIST 학생회도 강 내정자에게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줄 것을 요청했다. 학생회는 “많은 학생들이 소통과 경청으로 화합을 이끄는 중재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강 내정자가 소통의 리더십으로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